▲ 문 대통령이 13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긴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청와대]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하여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국내에서의 방역 관리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 단계”에 들어섰고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필요한 금융 지원과 신속한 통관, 특별연장근로 인가, 대체생산품에 대한 빠른 인증 등으로 기업 활동과 국민의 안전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고 “관광업과 같이 코로나19에 직접 타격을 받은 업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를 향한 과감한 투자가 경제를 살리고 혁신 성장의 발판이 되었다”며 “정부는 반드시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지켜낼 것”이니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 없이 진행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두 가지를 요구했다.

“먼저 중국 내에서 정상 조업이 서둘러 이루어질 수 있게 2월 한 달 동안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을 부탁을 드리겠다. 춘절 연휴가 종료가 되고 중국 정부의 기업활동 재개가 발표가 된 이번 주가 아마 현지 활동의 분수령이 될 것 같다.”

그는 “국내 대응에 관련해서는 적극행정에 관한 부분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리고 싶다”고 했다. “어제 적극행정 면책에 대한 정부 발표가 있었습니다마는 한걸음 더 나아가서 이번 사태에 한해서 정책 감사를 폐지하는 수준까지 파격적으로 운영이 된다면 공무원들이 이번 사태에 대비하는 정책 개발이나 집행에 조금 더 활발히 움직이고, 또 사태 조기 극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을 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 6대 그룹 대표가 동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