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1일 ‘조선중앙통신사 논평’을 통해 일본이 쏘아올린 ‘광학 7호기’를 ‘최신형 간첩위성’이라고 규탄했다.

일본 내각 위성정보센터는 광학위성인 ‘광학 7호기’를 가고시마현(鹿児島) 소재 다네가시마(種子島) 우주센터에서 H2A 로켓 41호기로 쏘아 올릴 예정이라고 지난해 12월 발표한 바 있다.

<조선중앙통신>에 실린 논평은 “지난 9일 일본은 우리의 ‘미싸일발사시설’ 등 군사시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목적밑에 최신형간첩위성인 ‘광학 7호기’를 우주공간에 쏘아올리였다”며 “이것은 명명백백한 대조선침략책동으로서 재침야망실현을 위한 일본의 군국화책동이 더욱 본격화되고있다는것을 여실히 보여주고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1970년 2월 첫 인공지구위성을 쏘아올린 이후 지금까지 무려 100여개에 달하는 위성을 발사한 일본은 대조선정보수집용이라고 공개적으로 떠들면서 가동시키고있는 정탐위성만도 7개나 보유하고있다”며 “지난해 5월 14일 방위상 이와야(당시)가 기자회견에서 우리 공화국에 대한 감시강화를 위해 정부의 정보수집위성외에 다른 상업용위성까지 리용하는 다층적인 체제를 구축하였다고 떠벌인 사실은 일본의 대조선정탐행위가 실지에 있어서는 엄청나게 많은 위성들의 동원하에 더욱 악랄하게 감행되고있다는것을 립증해주고있다”고 근거를 제시했다.

일본 <NHK>는 지난해 12월 일본은 광학위성 2대와 레이더 위성 5대 등 정보수집 위성 7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 감시 등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논평은 “문제는 섬나라가 ‘북조선위협’설을 떠들며 극도로 팽창시키고있는 ‘자위대’무력이 단지 우리 공화국 하나만을 목표로 하고있지 않다는데 있다”며 “섬나라의 대조선재침책동이 임의의 순간에 전지역에로 확대될수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 뿐만 아니라 중국 등을 겨냥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통신은 “일본의 무력증강소동은 대조선침략책동이며 ‘아시아의 맹주’가 되기 위한 지역패권책동”이라며 “평화와 안전을 바라는 인류의 념원에 도전한 일본의 군사적망동은 마땅히 경계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평화적 핵이용권과 우주 개발권’은 주권국가가 보편적으로 보유한 권한이지만 일본은 전범국가로서 평화헌법에 따라 자체 군대를 보유할 수 없는 등 제약을 받고 있고, 북한 역시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체 발사를 제약받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