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왼쪽)이 10일 민주노총을 찾은 신임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상견례를 갖고 당면 현안에 대한 연대의지를 확인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 김동명)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김명환)은 1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양대노총 대표자들간 상견례를 갖고 올해 주요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연대를 확인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양대노총 지도부는 최근 갈수록 후퇴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해 비판적 인식을 같이하면서 연대와 공조를 해 나간다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또 "쟁점이 되고 있는 주 최대 52 시간 상한제를 무력화 시켜서 장시간 노동체제를 존속시키는 특별연장근로 인가 사유 확대 등 노동시간 개악과 최저임금 차별적용 등 제도개악에 맞서 공동투쟁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대노총은 오는 19일 오전 11시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양대노총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연장근로 시행규칙 취소소송을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상견례와 간담회는 지난달 21일 제27대 한국노총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동명 위원장이 첫 대외활동으로 민주노총을 방문함으로써 성사되었다.

한국노총에서는 김동명 위원장과 이동호 사무총장을 비롯해 조기두 조직처장, 정문주 정책본부장, 권재석 대외협력본부장, 이옥남 기조실장, 이은호 대변인이 자리를 함께 했으며,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백석근 사무총장, 김억 사회연대위원장, 박석민 사무부총장, 이주호 정책실장, 김성란 대외협력실장, 손지승 부대변인이 나서 이들을 환대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환영사에서  "모든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투쟁하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최근 문재인 정부가 노동시간단축 취지를 무력화시키는 특별연장근로를 제도화하려는데 맞서 힘을 합쳐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양대노총 아래 200만명의 조합원이 있지만 아직도 노동조합에 가입되어 있지 못한 10명중 9명의 노동자를 위해 더욱 분발하여 20%~30%의 노동조합 조직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또 "한국사회의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는 불평등·양극화 해소를 위한 길에 함께 노력하고 연대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노총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한국노총은 촛불혁명 이후 '노동존중사회 건설'이라는 문재인정부의 국정목표에 기대를 갖고 정책협약에도 나섰지만 지금 여러 노동정책이 후퇴했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월 21일)위원장 당선 직후 정부 당국에 한국노총과 맺은 정책협약 이행의지가 있는지, 진정 노동을 시혜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주체로 보고 있는지를 묻고 답을 기다리고 있다"며 대정부 대응이 이전과 달라질 것임을 시사했다.

또 "현실에서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지 못하고 있는 5인 미만 사업장의 노동자, 플랫폼 노동자 등 권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들이 너무 많다"고 하면서 "한국노총은 이같은 문제의 해결과정에서 늘 문제제기를 하는 것에 그쳤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4월 총선 등 중요한 일정이 있는데 노동문제를 비롯해 복잡다단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면 가장 중요한 핵심이 노동의 힘을 하나로 모으는 것" 이라며, "민주노총과 함께 말로만 그치는 연대가 아니라 힘을 모아서 여러 어려운 노동현실을 타개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왼쪽부터 백석근 민주노총 사무총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이동호 한국노총 사무처장.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민주노총은 "우리 사회 최대 화두인 불평등 양극화 해소, 급속한 기후변화, 디지털 전환에 따른 불안정 노동의 확산, 저출산 고령화 문제에 대해서도 (양대노총이) 함께 대응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며 "향후 한국노총 지도부와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공조를 확대하고 한국노총의 사무처 인선 등이 마무리 되는대로 실무 담당자들이 만나 구체적 현안 대응과 공동투쟁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