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이 평양에 주재하는 외교관과 국제기구 관계자들에게 ‘입.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지난해 말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뒤 중국 전역을 넘어 주변국으로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4일 <타스통신>에 따르면, 주북 러시아대사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평양에 새로 부임하려는 외교관의 입국은 물론이고 기존 평양 주재 외교관 등이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출국하는 것도 제한된다고 알렸다.

“필요한 경우 또는 통제할 수 없는 이유로 평양에 들어왔을 경우에는 입국장에서 15일 간 격리된 후에 (입국이) 허용된다”고 덧붙였다.

북한 당국은 또한 평양 주재 외교단에 외출을 자제하고, 오는 15일까지 외교단지를 떠나지 말라고 요구했다. 외교단지는 평양시 대동강구역 내 문수동, 문흥동에 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평양 시내 호텔.상점.식당 등에게 외국인 상대 영업을 무기한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격리 조치가 시행되는 동안 외국인들은 외교구역 내 상점들을 이용하게 된다. 

한편, 지난 3일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어제 (북측) 보건성 국장이 발표한 내용 그대로 북한에는 아직 확진자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2일 송인범 북한 보건성 국장은 <조선중앙TV>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우리나라에서 신형 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이 발생되지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