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이 4일 '신종 코로나' 대응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에서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이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동참했다. 

문 대통령은 “(광역지자체장) 대표로 네 분이 참석하셨지만 모든 지자체에서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며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올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고 토로했다. “신종 코로나로 인해 소비와 관광, 문화, 여가생활에 지장을 주며 평범한 국민의 일상마저 위축되고 있다.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사태가 장기화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여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수출업체와 영세자영업자, 지역경제 지원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특히 “실제보다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우리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라며 “정부는 ‘가짜뉴스’를 막으면서 감염병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