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교류협력국이 교류협력실로 승격되는 조직개편이 단행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4일 조직개편을 위한 '통일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으며, 대통령 재가 및 관보 게재 등의 절차를 거쳐 11일경 시행된다고 밝혔다.

조직개편의 핵심은 교류협력국이 교류협력실로 승격되는 것으로, 국장급 교류협력정책관 직제와 △사회문화교류운영과 △남북접경협력과 △교류지원과 등 3개 과가 신설되었다. 

또 남북관계 및 통일관련 법제 업무 수요가 늘어나는데 부응하기 위해 기획조정실에 통일법제지원팀이 신설되었다.

공모직인 신설 교류협력정책관은 직제 확정 이후 공모절차에 들어가고 다른 후속인사도 10일경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그동안 교류협력을 통한 남북관계 발전 및 민족동질성 회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고 이와 관련하여 교류협력국 확대 문제는 과거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온 사안"이라고 하면서 "이번 조직개편의 목적은 특히 남북관계의 유동성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남북관계 운신의 폭을 넓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이끌어가기 위한 조치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예정되어 있는 6.15공동선언 20주년, 도쿄 올림픽과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공동유치 등 교류협력을 통해 남북관계를 관리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그밖에 당장 북한과 협의가 되지 않더라도 향후 교류협력 재개에 대비해 내부적으로 준비해 나가야 할 일들이 많이 있다"며 교류협력실 승격 필요성을 강조했다.

남북회담본부(회담협력과), 한반도통일미래센터(기획과)와 남북출입사무소(출입총괄과),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화천분소(교육기획팀) 등 일부 부서 감축은 있으나, 이번 정부 조직관리는 인력 재배치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을 기조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어서 전체적으로 인원변동과 업무변동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