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3일 "정부는 기본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 관련) 남북간 방역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나 논의시점은 남북 양측의 상황을 봐가면서 검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과 관련한 당국 차원의 남북 방역협력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3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기본적으로 남북간 방역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나 현 상태에서는 우리측 상황, 그리고 북측의 진전 상황을 봐가면서 논의시점을 검토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남북 방역 협력은 원칙적으로 필요하지만 논의 시기 등에 대해서는 2월 3일 현재 15명으로 늘어난 남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증가 추이와 북측 감염 실태 및 방역대책 등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거쳐 결정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그동안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경우 북측에서 발병이 확인된 후 남측으로 확산되었기 때문에 접경지역 방역 등에 대해 우리측에서 북측에 먼저 선제적 제안을 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남측에서 확진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우리측 상황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와 관련, 여 대변인은 "어제 (북측) 보건성 국장이 발표한 내용 그대로 북한에는 아직 확진자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북한 당국이 발표한 것인 만큼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송인범 북한 보건성 국장은 2일 <조선중앙TV>와 인터뷰에서 "지금 우리나라에서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되지 않았다고 하여 안심하지 말고 모두가 공민적 자각을 안고 신형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을 막기 위한 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한다"고 아직 '확진자'는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아무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도 문제지만 아직 아프리카돼지열병 위험도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남북 당국의 방역협력이 어느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