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8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회의 결과를 밝혔다. 오는 30~31일경 이틀에 걸쳐 전세기 4편을 동원해 우한 교민 7백여 명을 수송한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의 진원지인 중국 우한시에 머물고 있는 교민과 유학생 등 7백여 명이 오는 30~31일경 이틀에 걸쳐 전세기 4편을 통해 국내로 수송된다. 발열자 등은 비행기에 탑승할 수 없으며, 입국과 함께 공무원 교육시설에 모두 수용된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8일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회의 결과를 밝혔다.

이 차관은 “귀국을 희망하시는 우한시 및 인근 지역 체류 국민들의 숫자를 파악한 결과 7백여 명이 귀국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며 “1월 30일과 31일 양일간 우한시에 전세기를 파견키로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구체적인 날짜는 중국 측과 협의 결과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고 알렸다.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삼됨에 따라 중국 정부가 우한시 및 주변 지역의 항공기 및 대중교통을 차단하여 우리 국민들이 자력으로 귀국할 수 없는 상황이고, 현지 의료기관들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기가 어려운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30~31일경 전세기 4편으로 7백여 명 교민 수송

앞서 주우한총영사관은 이날 오전까지 교민들을 대상으로 전세기 신청을 받았다. 1천여 명의 교민 중 7백여 명이 신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3백여 명은 우한 폐렴 이전에 국내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우한총영사관 직원들도 철수할 예정이다.

하지만 신청자 중 중국 국적 가족과 37.5도 이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의 의심증사자는 탑승할 수 없다. 전세기 탑승 전부터 검역절차가 진행된다.

전세기를 신청한 이들은 1인당 30만 원의 탑승료를 지급해야 한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우한 톈허(天河)국제공항으로 이동해야 한다. 개별이동이 어려운 교민들을 위해 총영사관 측은 버스 12대를 임차했으며, 우한대학, 장한대학 등 4개 거점에서 공항까지 셔틀을 운영할 계획이다. 단, 중국과의 협의가 진행 중이어서 수송 날짜는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교민 수송을 위해 외교부는 이태호 2차관을 팀장으로 한, 의사, 간호사, 검역관 등 8명의 신속대응팀을 구성했다. 승무원 등 현지에 파견되는 이들은 모두 방호 장비를 착용한다.

교민을 태운 비행기가 착륙할 공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국민 불안을 염두에 둔 것으로, 일반 승객과 접촉할 수 없는 공항이 검토된 것으로 보인다. 서울공항이 유력하다.

▲ 이태호 차관은 교민들을 하나의 국가시설에 모두 수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구체적인 장소는 현재 물색 중이라고 알렸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우한 교민 모두 한 시설에 수용..“국가의무, 선제적 방역조치”

국내에 도착한 우한시 교민들은 모두 국가시설에 수용된다. 14일의 잠복기 동안 상태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으로, 천안시에 있는 공무원교육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호 차관은 “이분들이 귀국하시는 대로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감연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정부에서 마련할 임시생활시설에 머무시면서 보호를 받으시게 될 예정”이라며 “임시생활시설로는 관계부처 간 검토를 거쳐 공무원 교육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본적으로 이분들은 환자가 아니다. 위험지역에서 왔기 때문에 잠복기가 있을 뿐이다. 일반 국민 입장에서 보면, 우한이라는 위험지역에서 많은 숫자가 오면 시설에 있어도 불안할 것이라는 생각”이라며 “일반 지역주민과 나름대로 격리가 된 시설이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공무원 교육시설이 적합하지 않으냐는 생각이다. 그런 생각 속에서 적절한 시설을 찾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수용지역 주민들의 우려를 인식한 듯, 보건복지부 당국자는 “재외국민보호가 국가의 의무이다. 이들은 환자가 아니”라며 “한 분씩 오면 방역이 힘들다. (수용은) 선제적 방역 조치의 하나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행정안전부 당국자도 “잠복기인 14일 정도 머물 시설을 찾기가 대안이 많지 않다. 국가가 관리하는 운영시설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국가적인 사안이다. 개별적으로 들어오면 많은 문제가 생긴다. 어떤 지역, 어느 시설이 될지 해당 지역에서 적극 받아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태호 차관은 “우리 국민이 어디에 계시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기본책무이다. 우리 정부는 국민 안전의 최우선 확보라는 그런 차원에서 이번에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된 것”이라며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전파되거나 또 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이해를 구했다.

정부는 이번 우한시 교민 이송과 별개로 중국 측에 마스크 2백만 개, 방호복.보호경 각 10만 개 등 의료구호물품을 전달한다.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중국 국민에 대한 우리 국민의 마음이 전달되기를 희망하며, 이번 보건 위기에 함께 대처함으로써 한중 우호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이 차관은 기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