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산하 공공기관인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대외별칭 남북하나재단)은 21일 탈북민전국연합회(구 탈북민 비생대책위원회)와 '북한이탈주민 단체 협의체'(협의체) 구성 및 운영에 관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남북하나재단은 23일 보도자료와 함께 합의서를 공개했다.

합의서에 따르면, 협의체는 '북한이탈주민의 생활 안정과 효율적인 정착을 위해 재단과 북한이탈주민 단체가 상호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북한이탈주민의 고충민원 사항 및 정착지원 정책과 제도개선 사항 △전국적인 북한이탈주민 협력망 활성화와 단체지원 확대를 위한 예산 확보 및 제도적 근거 마련 등을 협의 의제로 할 수 있게 하고 합의사항은 절차에 따라 재단이나 통일부에 건의하고 재단과 통일부는 건의를 반영하도록 노력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협의체에는 원칙적으로 모든 북한이탈주민단체가 참여하고 분기 1회 전체회의와 월 1회 운영위원회·분과협의회 월 1회 이사 개최하도록 되어 있다.

양측은 협의체 구성 및 운영을 위해 북한이탈주민 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1월 중 세부준비에 착수하기로 했다.

남북하나재단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앞으로 재단은 북한이탈주민 사회와의 상시적인 소통에 더욱 노력하고,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을 위한 우리 사회의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면서 "아울러 북한이탈주민 단체에서도 이에 적극 협력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