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원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리에 착수하면서 북한을 비롯한 주요 외교안보 현안들이 상원의 우선순위에서 완전히 뒤로 밀린 모양새라고 <미국의소리>(VOA)가 22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 하원이 가결한 탄핵소추안을 지난주 넘겨받은 상원은 21일 본회의를 열고 탄핵 심판의 진행 절차와 규정을 담은 결의안 논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탄핵 심리에 돌입했다.

이르면 22일부터 탄핵을 주장하는 미 하원 민주당 소추위원들과 트럼프 대통령 변호인단의 공개 구두변론이 시작되고, 양쪽에 3일 간의 변론 시간이 부여될 예정이다.

이에 VOA는 “탄핵 심판이 본격 개시되면서 북한 등 주요 외교안보 현안들이 상원의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린 모양새”라고 짚었다.

새해 회기가 시작된 지 2주일이 지났지만 미 상원 외교위원회와 군사위원회의 현황 점검 공개 청문회가 북한은 물론 다른 주요 현안과 관련해서도 전혀 열리지 않았으며, 당초 미 상원 외교위는 지난 15일 최근 고조된 이란 사태에 대한 비공개 브리핑을 받을 예정이었지만, 이마저도 무기한 연기됐기 때문.

VOA는 “매년 1월~2월 사이 열리는 상하원 군사위의 ‘전 세계 위협 평가’ 청문회도 올해는 정보 당국이 비공개 청문회 혹은 서면답변으로 대체할 것을 요청해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특히, 북한 문제에 대한 미 정치권의 관심이 새해 들어서도 그다지 크지 않은 분위기라고 VOA는 알렸다.

VOA는 “새해 북한은 당 전원회의 보고를 통해 핵과 장거리 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까지 내비치며 미국에 셈법 변화를 촉구했지만, 이와 관련한 미 의원들의 공식 성명은 전무했다”면서 “그 동안 트위터 등을 통해 한반도 외교안보 현안에 적극적으로 입장을 냈던 주요 의원들의 반응도 전혀 나오지 않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