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일성大, 기계상태 감시 및 고장진단 시스템 '지능진단'1.0 출시

▲최근 김일성종합대학 지능개발연구소에서 기계 설비의 동작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고장을 예측하는 기계상태 감시 및 고장감시 시스템인 '지능진단 1.0'을 출시했다. [캡쳐사진-메아리]

최근 김일성종합대학 지능개발연구소에서 기계 설비의 동작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고장을 예측하는 기계 상태 감시 및 고장 진단 시스템인 '지능진단' 1.0을 출시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19일 보도했다.

'지능진단' 1.0은 설비에 설치된 수감부에서 받은 자료를 응용프로그램으로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설비상태와 고장 예측 결과를 실시간으로 알려준다고 사이트는 설명했다.

소형 수감부는 설비에 쉽게 부착시킬 수 있으며, 전동기(모터)나 감속기, 펌프와 압축설비, 자동차 변속기와 같이 진동을 일으키는 모든 기계 설비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설비 가동율을 높이고 수명을 늘리며 설비 수리에 드는 자재를 절약할 수 있어 도입 단위에서 큰 호평이 있다고 사이트는 덧붙였다.


□ 장철구평양상업대학, 서비스업 종사자를 위한 휴대폰용 얼굴표정 변화프로그램 '미소'1.0 개발

최근 장철구평양상업대학에서 서비스업 종사자들을 위한 휴대폰용 얼굴표정 변화 프로그램 '미소'1.0을 개발, 출시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19일 보도했다.

'미소'1.0은 얼굴 표정을 늘 밝고 부드럽게하고 언제나 웃는 얼굴로 손님을 대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사용자들이 얼굴표정에 대한 개념학습과 안면 근육에 대한 훈련을 할 수 있고 봉사심리평가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개념학습 기능에서는 '우아하면서도 세련된 얼굴표정을 짓는데서 개념학습이 갖는 중요성'과 얼굴 표정에 대한 상세한 개념을 서술했으며, 훈련기능에서는 눈썹, 코, 입, 얼굴, 턱 등 여러 부위의 안면근육 훈련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그대로 따라하며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봉사심리평가 기능에서는 50여 가지의 서로 다른 질문을 통해 봉사자의 심리를 폭넓게 측정하고 그 점수를 평가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