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스톡홀름 협상 결렬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북한 측에 ‘대화 재개 의사’를 꾸준히 전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12일 인터넷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10일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인들과 접촉해왔고 그들에게 우리가 지난해 10월초 스톡홀름에서 마지막으로 열렸던 협상을 계속하고 싶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리가 협상에 복귀해 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길 바란다고 전했다”고 강조했다. 

북한 김계관 외무성 고문은 11일 담화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생일(1.8) 축하 친서를 보냈으며, 남측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생일 축하 인사를 별도로 받은 사실도 확인했다. 다만 “조미사이에 다시 대화가 성립되자면 미국이 우리가 제시한 요구사항들을 전적으로 수긍하는 조건에서만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우리가 아는 바로는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을 것이라고 들었으나 크리스마스 선물은 오지 않았다. 나는 그것이 고무적인 신호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나 그것이 미래에 어떤 테스트도 없을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미국에게 제1의 지정학적 도전은 중국”이라고 짚었다. 중국의 인구, 정치체제, 경제, 글로벌 야심, 세계 무역 및 경제 지배 목표 등을 열거하며 “중국은 매우 심각하게 취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