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내 미군 기지에 대한 이란의 미사일 공격을 계기로 이란과 북한의 미사일 기술 협력이 새삼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9일 보도했다.

VOA는 “이라크 내 미 공군 기지에 8일 15발의 미사일 공격을 가한 이란의 탄도미사일 전력에는 북한의 기술과 장비가 적지 않은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짚었다.

VOA에 따르면, 이란은 사거리 1,700km의 EMAD(중거리 미사일)과 고체연료 기반의 사거리 290km M-11 배리언트(Variant) 단거리 미사일 등 다양한 제원의 탄도미사일을 실전배치하고 있으며, 또 북한이 2005년 판매한 것으로 알려진 사거리 2,500km의 노동 B형 중거리 탄도미사일도 보유하고 있다.

VOA는 “북한은 1980년대 이란-이라크 전쟁 당시 이란에 스커드 미사일을 제공했고, 이를 계기로 양국은 탄도미사일 기술에 관한 상호 협력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당시 미 정보당국은 “이란에 대한 북한의 지속적인 탄도미사일 관련 기술과 부품 수출이 이란의 군사력을 질적으로 향상시켰고, 이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자국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자체 개발 목표 달성에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VOA는 덧붙였다.

VOA는 “양국의 탄도미사일 기술 협력은 최근까지도 계속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미 국방부는 지난해 1월 공개한 ‘미사일 방어 검토보고서’에서, 북한이 이란과 시리아 등 다른 나라들의 미사일 프로그램을 돕는 과정에서 추가로 미사일 기술 판매를 시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상기시켰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