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을 제안한 데 대해, 통일부는 “여건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답방시기를 그 날짜(6.15)로 하셨다기보다는 6.15공동선언 20주년 공동행사를 추진하고 거기에 따라서 남북이 공동으로 (답방)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올해는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평화통일의 의지를 다지는 공동행사를 비롯하여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북은 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에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을 방문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그리고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을 초청했지만, 북측은 거절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김 위원장의 방남이 성사될지는 미지수이다. 북한 당 7차 제5차 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올해 북미관계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을 뿐, 남측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의 태도 등은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북측이 끊임없이 만날 용의가 있는지, 대통령이 제안한 대화와 협력이 재개할 수 있는지 등을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남북철도.도로연결사업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남북 간 협의가 중요하다”면서도 “정부가 제재 틀을 벗어난다고 하면 빅뉴스가 될 것이다. 제재의 틀을 존중하면서 그 안에서 남북 협력의 공간을 만들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