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9일 열린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회의에서 보고를 이어가고 있다. [캡쳐사진 - 노동신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29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전원회의 2일회의’에서 보고를 이어갔지만 새로운 결의들은 아직 나오지 않았고, 회의는 3일차로 이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은 30일 “온 나라 전체 당원들과 근로자들, 인민군장병들의 커다란 관심과 기대속에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7차전원회의 2일회의가 12월 29일에 계속되였다”며 “조선로동당 위원장 김정은동지께서 당중앙위원회 사업정형과 국가사업전반에 대한 보고를 계속하시였다”고 전했다.

특히 “2일회의에서 계속된 조선로동당 위원장동지의 보고는 대내외형편이 그대로 분석되고 사회주의건설을 전면적으로 촉진시켜나가기 위한 명백한 방도와 우리 당의 혁명적인 립장과 투쟁전략이 반영된것으로 하여 전체 참가자들의 지지와 찬동을 받았다”면서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밝혔다.

▲ 29일 열린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보고가 이어졌지만 이번 전원회의 결과는 3일회의 이후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캡쳐사진 - 노동신문]

신문은 “조선로동당 위원장동지께서는 현시기 국가관리와 경제건설을 비롯하여 국가건설전반에서 제기되고있는 문제들을 전면적으로, 해부학적으로 분석하시였다”며 “우리 혁명과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에서 결정적인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투쟁방향과 그 실천적방도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기하시였다”고 보고내용을 전했다.

구체적으로 “나라의 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합리적으로 정돈하고 강한 규률을 세울데 대하여서와 인민경제 주요공업부문들의 심중한 실태를 시급히 바로잡기 위한 과업들을 제기하시면서 나라의 자립경제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들을 강구할데 대하여 강조하시였다”거나 “농업생산을 결정적으로 늘일데 대하여 언급하시면서 과학농사제일주의를 높이 들고 다수확열풍을 더욱 세차게 일으키며 축산업, 과수업 등 농업의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전환을 안아오기 위한 중요한 문제들을 제기하시였다”고 주로 북한 내부 경제문제를 언급했다.

관심사안인 대외정책에 대해서는 “조선로동당 위원장동지께서는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데 대하여 언급하시면서 대외사업부문과 군수공업부문, 우리 무장력의 임무에 대하여 밝혀주시였다”고만 간략히 보도했다.

▲ 북 언론의 1일회의 보도에 따르면, 당중앙위 정치국 위원들이 주석단에 자리잡고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들, 당중앙검사위원회 위원들이 회의에 참가했으며, 관계자들이 방청했다. [캡쳐사진 - 노동신문]

이 외에도 ‘과학, 교육, 보건사업을 개선하기 위한 과업과 방도’, ‘증산절약과 질제고운동 및 생태환경 보호와 자연재해 방지대책’ 등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또한 “조선로동당 위원장동지께서는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와의 투쟁을 강도높이 벌리며 근로단체사업을 강화하고 전사회적으로 도덕기강을 강하게 세울데 대한 문제들에 대하여 다시금 강조하시였다”고 밝혀, 강도 높은 내부 사상투쟁을 예고했다.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가 이례적으로 연말까지 3일째로 접어들면서 1월 1일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모양새가 돼 그 결과와 신년사에 세계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 언론들은 전날 1일회의에 대해 “전원회의에서는 현 정세하에서 우리 당과 국가의 당면한 투쟁방향과 우리 혁명의 새로운 승리를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적 문제들이 의정으로 상정되었다”고만 밝혔고, 전원회의 결정 사항은 김정은 위원장의 2020년 신년사를 통해 공표될 것으로 보인다는 관측들이 제기된 바 있다.

한편, 북한은 당 대회나 대표자회의가 열리지 않는 시기에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통해 당과 국가의 주요 노선, 정책을 정해 왔으며, 지난 2017년 10월 제7기 2차 전원회의에서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을, 2018년 4월 제7기 3차 전원회의에서 ‘사회주의 경제건설 총력집중’이라는 새 전략적 노선을 채택한 바 있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노딜(no deal)’ 이후인 지난 4월에 소집된 제7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는 ‘자력갱생에 의한 경제건설’ 노선을 제시하고 바로 이어진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시정연설을 통해 전원회의 결정을 천명하고 북미협상 ‘연말 시한’을 제시했다.

▲ 29일 북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 2일차 회의 전경. [캡쳐사진 - 노동신문]

(추가, 07:3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