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은 한.일.중 정상회의 계기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대신과 24일 오전 중국 쓰촨성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사진출처-외교부 홈페이지]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일 외교장관이 만났지만, 강제징용 문제로 부딪혔다.

외교부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한.일.중 정상회의 계기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대신과 24일 오전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예정된 한.일 정상회담의 주요의제인 수출규제.강제징용 문제 등을 다루기 위해서다.

하지만 양측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문제로 부딪혔다. 모테기 외무상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종결된 문제이며, 한국 정부가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한 것.

이에 강 장관은 “우리 입장을 들어 강하게 반박하였다”고 한다. 대법원의 판결 존중 원칙에서 피해자 권리의 실질적 구제를 위해 한.일이 협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외교부는 “두 장관은 강제징용 판결 문제 해소를 위해 양국 외교당국 간 소통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강 장관은 “최근 수출관리 당국간 대화가 진행되고 제한적이나마 1개 품목에 대해 포괄허가 조치가 내려진 것은 일본의 자발적 조치로서 나름의 진전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수출관리 당국 간 대화를 통해 일측 수출 규제조치가 조속히 철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양 장관은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을 같이 했다. “북미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해 한.일, 한.미.일간 공조와 소통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일 외교장관이 강제징용 문제로 부딪힘에 따라, 한일 정상회담 결과가 주목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결과를 예단할 수 없다”면서도 “외교장관 회담보다는 부드러울 가능성이 높다. 큰 해결책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소통협의를 지속한다는 정도의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