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탄군원천동원사업소, 아로니아열매 건강식품 생산

▲ 황해북도 연탄군원천동원사업소에서 수십톤씩 수확하는 단나무(아로니아) 열매를 가공한 진액을 생산해 호평을 받고 있다. [캡쳐사진-메아리]

황해북도 연탄군원천동원사업소의 고려약 가공반에서 단나무(아로니아)열매를 가공, 심장혈관계통에 좋은 '단나무열매 정액(진액)'을 생산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1일 보도했다.

사이트는 이곳 가공반에서 만든 '단나무열매 정액'이 비타민 보충, 혈관 강화, 심장혈관계통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열매의 약효가 널리 알려지면서 지금 군과 도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단나무열매 가공품에 대한 수요가 대단하다고 한다.

사업소는 올해에 수십정보의 단나무림에서 단나무열매를 수십 톤씩 수확하였으며, 새로 만든 고려약 추출설비를 이용해 단나무열매차, 단나무열매졸임, 단나무열매단묵(젤리) 등을 생산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서 조성한 수십정보의 단나무림에서 올해에 이들은 여러가지 비타민과 당분, 유기산 등이 들어있는 단나무열매를 수십t이나 수확하였다고 한다.

이곳 종업원들은 새로 만든 고려약추출설비들로 단나무열매차, 단나무열매졸임, 단나무열매단묵, 단나무열매단물도 생산하기 위한 준비사업을 적극 다그치고있다.


□ 의학연구원, 재조합형 바이러스성 간장질병 예방약 등 개발

▲ 의학연구원 전경. [캡쳐사진-메아리]

최근 북한의 의학연구원에서 의학과학 발전을 추동하는 여러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1일 보도했다.

사이트에 따르면, 의학과학원 의학생물학연구소에서는 첨단 생물공학기술을 활용한 재조합형 바이러스성 간장질병 예방약과 혈전예방치료에 효과적인 주사약을 비롯해 10여종의 예방약을 개발했다.

또 약학연구소에서는 첨단 설비인 '초임계 나노입자 제조기'를 자체로 완성하고 널리 쓰이는 항암제인 탁솔(Taxol)의 나노화를 실현하기 위한 여러 기술적 문제들도 해결하여 난치성 질병치료의 전망을 밝게하고 있다.

어린이영양관리연구소에서는 우리 여성들의 체질에 맞으면서도 태아 발육을 촉진하는 임산모 영양알을 개발한데 이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은 어린이 영양알과 암죽(젖대신 먹이는 묽은 죽) 등 여러가지 효능높은 의약품과 영양식품을 만들어냈다.


□ 속셈 카드 '신동이' 인기

▲ 북한에서 전통적인 종이인쇄물로 제작한 '신동이'속셈카드 제품이 호평을 얻고 있다. [캡쳐사진-메아리]

최근 북한의 민들레학습장공장에서 개발한 '신동이'속셈카드 제품이 탁아소, 유치원 어린이들과 소학생들의 수학계산 능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 학부형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1일 보도했다.

'신동이'는 컴퓨터나 손전화기(휴대폰)을 사용하지 않고 어린이, 학생 소년들의 속셈 능력을 짧은 기간동안 높여 줄 수 있도록 전통적인 종이인쇄물로 제작한 종합 속셈훈련교육도구로, 한조에 더하기표, 덜기(빼기)표, 나누기표, 9x9표, 12x12표(12단표), 24x24표(24단표)가 다 들어있다고 한다.

주패(카드)형식으로 된 속셈카드는 동심에 맞추어 그 모양과 색깔이 화려하면서도 아기자기한 것이 특징. 사이트는 학부형들이 컴퓨터나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전자기파 피해없이 속셈공부를 시킬 수 있는 훌륭한 교육수단이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사이트는 평양시내 여러 유치원과 소학교에 시험적으로 도입한 결과 어린이들과 학생들의 속셈능력과 기억력이 종전에 비할 바 없이 높아졌다며, "탁아소와 유치원, 소학교에 다니는 자식을 둔 모든 부모들이 이 속셈카드를 이용하여 하루에 1분씩만 정상적으로 속셈훈련을 시킨다면 크게 품들이지 않고도 수학적 사고력과 기억력이 현저히 개선되게 된다는 것이 교육전문가들의 일치한 견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