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2018년 9월 이후) 15개월 만에 개최되는 양자 정상회담으로, 그간 양국 관계의 어려움에 비추어 개최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2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 관련 브리핑을 열어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24일 오후 청두에서 양자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제징용-수출규제-지소미아 문제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뜻인가’는 질문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정상들끼리 항상 만나면 진전이 좀 있기 마련이다, 모멘텀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피해갔다. 다만 “좀 더 속도를 냈으면 좋겠고, 진전 범위가 좀 더 넓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문희상안’에 대해서는 “제일 중요한 것은 2018년 10월 대법원 판결이 존중이 돼야 되는 것”이라고 짚었다. 손해배상 명령을 받은 일본 기업들이 동참하지 않으면 대법원 판결이 무시되는 것이고, 반대로 피해자들이 문희상안을 거부하면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런 것들을 다 감안을 해서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는) 우리의 대원칙과 그리고 모든 피해자들에게 배상이 돼야 되는 이러한 해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3일 오전 베이징에서 시진핑 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가진 뒤 오후에 쓰촨성 청두로 가서 리커창 국무원 총리와 만난다. 24일에는 8차 한중일 정상회의와 한일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주요 의제 중 하나인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그것은 협상이 계속 진행 중이고, 높은 수준의 개방 수준을 목표로 삼아서 계속 3국이 협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북한이 설정한 ‘연말시한’이 다가오면서 한반도 정세가 2017년 대결국면으로 회귀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데 대해서는 “북미 간 대화 모멘텀을 유지하는 노력을 우리가 다 하고 있다는 그게 지금 핵심 포인트”라고 말했다.

한편, 19날부터 중국을 방문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20일 귀국길에 오른다. 베이징에서 북한 측 인사와의 접촉설, 비건 대표의 방북설 등이 제기됐으나 아직 현실화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