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익표, 이인영, 전혜숙, 나경원 의원실 앞에서 지역주민들이 1인 시위 후 ‘문희상 안 반대 촉구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사진 제공 - 통일뉴스 강혜진 통신원]
▲ 고용진, 금태섭, 김영호, 우원식 의원실 앞에서 지역주민들이 1인 시위 후 ‘문희상 안 반대 촉구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사진 제공 - 통일뉴스 강혜진 통신원]

12일 전혜숙, 홍익표, 이인영, 나경원 국회의원 등 30여개 지역구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의원 사무실 앞에서 ‘문희상 안 반대를 촉구하는 1인 시위’가 진행됐다.

지역주민들은 각기 자기 지역 국회의원 사무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고, 1인 시위 뒤에는 ‘문희상 안 반대 촉구 항의서한’을 의원실에 전달했다. 이번 항의행동은 아베규탄 시민행동이 주관하여 서울에서 동시다발로 진행한 항의행동이다.

‘문희상 안’은 한·일 기업, 국민들의 자발적 기부금과 성금을 한국정부가 설립한 재단에 모아 기부금 형태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돈을 지급하겠다는 방안이다. 이 과정에서 일본 기업의 책임은 다른 기부금과 섞여 지워진다. 또한 일본정부는 아예 빠져있기 때문에 일본정부의 책임에 따른 사죄 또한 받을 수 없다.

이런 문제 때문에 피해자와 시민사회는 ‘문희상 안’에 반대하고 있지만 문 의장 측은 ‘12월 15일 전에 발의하겠다’고 밀어붙이는 상황이다.

문희상 안 발의, 민주당 의원들이 막아야

▲ 박용진, 우상호 의원 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 중인 지역 주민들. [사진 제공 - 통일뉴스 강혜진 통신원]
▲ 박주민, 박영선 의원 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 중인 지역 주민들. [사진 제공 - 통일뉴스 강혜진 통신원]

이 법안은 행정안전위원회 담당이다. 행전안전위원회 위원장인 전혜숙 의원(광진 갑) 지역 사무소 앞에서 항의행동을 진행한 신미연 씨는 “민주당은 이 법안을 발의하는 순간부터 주민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지탄받을 각오를 해야할 것이다. 주민들은 내 손으로 뽑은 지역구 국회의원이 친일의원이길 바라지 않는다. 그런 국회의원을 주민의 대표로 국회에 보내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하게 이야기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사무소 앞에서의 항의행동에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했다. 김 모 의원실에서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시민에게 다가와 “뭐 하는 거냐, 항의할 거면 의원회관에서 하라”며 지역에서 항의행동 하는 주민에게 큰 소리를 지르는 일도 있었다.

▲ 우리 지역 의원들이 ‘문희상 안 반대’하길 바라며 자전거를 타고 홍보 중인 모습. [사진 제공 - 통일뉴스 강혜진 통신원]
▲ 손수 쓴 피켓을 신경민 의원실에 전달한 지역주민 이윤진 씨. [사진 제공 - 통일뉴스 강혜진 통신원]

이 곳에서 항의행동을 했던 전지예 씨는 “항의서를 준비해 갔는데 결국 전달을 못했다. 그래서 주민들에게라도 많이 알려야겠다 싶어서 1인 시위를 마친 뒤 피켓을 등 뒤에 묶고 자전거를 타고 돌아 다녔다”고 밝혔다.

신경민 의원 사무실 앞에서 항의행동을 진행한 이윤진 씨는 자신이 손수 써간 피켓을 의원실에 전달하고 왔다. 피켓에는 빼곡히 ‘문희상 안’의 문제점에 대해 적었다.

피켓을 전달한 이유를 묻자 “신경민 의원이 문희상 안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된다면 반대할 거라고 믿기 때문이다. 신경민 의원은 지역구인 영등포에서 평화의 소녀상을 세우는데 함께 했다. 이런 그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원치 않는 문희상 안에 동의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믿음은 다른 지역구 사무실에서 진행된 곳도 비슷했다. 기본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이 일본만을 위한 문희상 안에 찬성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면서도 꼭 호소하는 마음으로 오늘 더불어민주당 앞 항의행동이 진행됐다.

“일본대사관 앞에서 우리 국회의원들 피켓을 드니 자존심 상한다”

▲ 일본대사관 앞 목요행동에서 자신이 들었던 피켓을 들고 발언 중인 대학생들의 모습. [사진 제공 - 통일뉴스 강혜진 통신원]

이 날 저녁에는 일본대사관 앞에서 서울겨레하나가 주최하는 강제동원, 침략지배 사죄! 목요행동도 이어졌다.

이날은 앞에 지역구 의원 사무실 항의행동에 참가했던 회원들이 대다수 참여했는데, 이 날 행동에 참여한 권순영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은 “오늘 참 자존심이 상한다. 일본대사관 앞에서 우리 국회의원들이 일본 위한 법안을 만든다고 규탄하고, 친일이라고 규탄해야 하는 현실이 너무 자존심 상한다. 발의되어서도 안 되겠지만 발의된다면 반드시 입법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부터 아베규탄 시민행동에서는 시민들과 함께 전국 의원실에 항의팩스 보내기, 전국 지역구 의원실 앞 1인 시위 등을 계속 이어가며 직접 법안 통과를 하게 될 국회의원들을 압박하는 직접행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 자신의 지역구 국회의원이 자유한국당인 주민들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지역사무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한 뒤 반대촉구 서한을 전달했다. [사진 - 통일뉴스 강혜진 통신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