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평화나비대전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는 웃고 피해자는 울리는 ‘문희상 안’ 절대 안돼”라며 ‘문희상 안’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대식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민주노총대전본부장)가 취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평화나비대전행동은 12월 9일 오전 11시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동원 관련해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시안 일본 아베에게 굴복한 것이라며 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 취지 발언에 나선 이대식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민주노총대전본부장)는 “입법부의 수장인 국회의장이 얼토당토안한 법안을 상정하겠다는 막말 속에서 대전시민들이 공분하고 있다”며, “대전시민들이 공분하는 마음을 모아서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민들의 민심이 무엇인지 귀담아 듣고, 철천지 원수이고 대역죄를 지은 일본은 그들이 전 세계 국민들에게 반성하고 사죄하고 더더욱이 강제징용으로 고통을 받았던 우리들의 선혈들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사죄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규탄 발언에 나선 최영민 대전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사죄와 법적 배상’은 어디 가고 다시 기부금, 자발적 기금이라고 이름 붙이는가”라며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피해자가 원하는 건 법적 책임에 따른 사죄와 배상이지 기부금이나 성금이 아니다”라며, “10억엔에 한일위안부합의의 타전 소식을 듣고 분개했던 2015년 12월 28일의 망령이 되살아 나선 안 된다”며, ‘문희상 안’의 폐기를 촉구했다.

성서대전 실행위원 김신일 목사도 “우리 정부와 국회의장이라는 사람이 벌이는 일들을 보며 오늘 다시 피해자들에게 십자가를 지라고 강요하고 돌을 던지는 악을 본다”며, “얄팍한 계산으로 도와주는 척하며 피해자를 두 번 죽이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말하는 안은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주고 피해자를 두 번 다시 십자가에 못 박는 안”이라며, “당장 철회하고 피해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도대체 언제까지 피해자들을 욕보일 셈인가?”라며 반문했다.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도대체 언제까지 피해자들을 욕보일 셈인가?”라며 반문했다. 그러면서 “2015년 12월 28일 박근혜 정부는 일본과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타결시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욕보였다”며, “그로부터 4년이 지난 지금 문희상 국회의장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을 또다시 욕보이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피해자가 바라는 것은 진정성 있는 일본 정부의 공식사죄이며, 법적인 배상”이라고 딱 잘라 말하며, “일본 제국주의의 전쟁범죄 피해자들은 고작 몇 푼의 돈을 받기 위해 지금까지 십 수년 넘게 싸워온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국회의장이나 되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국민들의 뜻을 받들어 국민과 피해자를 위해 일본과 맞서 싸워야 한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민들에게 일절 도움이 안 되는 그 요사스러운 입을 당장 다물기 바란다”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기자회견문 낭독은 대전충남겨레하나 박규용 상임대표가 맡았다.

이들은 내일(10일)부터 일주일 동안 매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둔산동 타임월드 백화점 네거리에서 집중캠페인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또한 다음주 수요일(18일) 저녁에는 ‘문희상 안’ 철회와 더불어 적폐청산 검찰개혁, 한미방위비분담금 협상 중단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촛불집회는 저녁 7시에 타임월드 백화점 인도에서 개최한다.

한편,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지역의 국회의원들에게 ‘문희상 안’에 대한 찬반 여부를 묻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했으나, 회신요청 시한까지 7명 모두 답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