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간 현안인 강제징용문제와 관련해 피해자들과 소통 중이라고 청와대가 21일 밝혔다. 

‘한일 기업 및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강제징용기금을 설치하자는 문희상안’에 대해 아베 총리가 “일·한 양국 간의 약속을 제대로 지키는 방안이라면 진전시켜도 괜찮다”고 말했다는 <중앙일보> 보도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가 “어떤 의미의 말인지 실제로 그런 발언이 있었는지 일본 정부 내에서 어느 정도 수준을 해결책으로 생각하는지는 저희가 답하거나 추측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일본 방문 중 낸 방안은 정부와 조율한 것은 아니고 “피해자 의견을 먼저 듣는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피해자 의견을 먼저 들어야 하기 때문에 계속 만남을 가지면서 소통 노력들을 하고 있다.”

21일 오전 진행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서 22일 자정 종료 예정인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가 논의됐는지 여부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확인 못했다”면서 오늘 안에 보도자료를 배포할 것이라고 밝혔다.

NSC 회의 이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지소미아가 내일 예정대로 종료되는가’는 질문을 받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의 태도 변화가 있지 않은 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이 내일 종료된다”고 확인했다.

한편, ‘한국이 미국의 방위비 분담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1개 여단을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들어보지 못했다”고 일축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에스퍼 장관은 “과장되거나 부정확하고, 거짓된 기사를 매일 본다”고 관련 기사를 거듭 부인한 뒤 “이것으로 동맹을 위협하지 않는다. 이것은 협상이다”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추가, 16:1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