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와 70여분 간 만났다. 오후에는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과 70여분 간 따로 만났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동 면담에서 양측은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방위비분담 협상 등 한미 양국 간 동맹 현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건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미국은 내년부터 적용되는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대폭 인상해달라고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일본이 '안보상 신뢰 결여'를 이유로 단행한 수출규제에 맞서 한국 정부가 발표한 지소미아 종료 결정도 철회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김현종 차장은 지소미아와 방위비 분담 문제에 대한 한국 측 입장을 두 사람에게 상세히 설명했다. 스틸웰 차관보와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한미 동맹이 동북아 안보에 있어 핵심축(linchpin)임을 누차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김현종 차장과 스틸웰 차관보 및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한미 양국이 다루고 있는 여러 동맹 현안을 미래 지향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계속 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알렸다. 가시적인 진전을 이뤄내지는 못했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