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동식발사대(TEL)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6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제프리 루이스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 프로그램 소장은 북한이 이동식발사대에서 ICBM을 발사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루이스 소장은 5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2017년 발사한 화성 14호와 15호를 예로 들면서, 모든 이동식발사대에는 분리할 수 있는 발사패드가 있다면서, 발사패드에서 발사한다고 TEL에서 발사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은 틀린 말이라고 말했다.

루이스 소장은 모든 TEL에는 분리될 수 있는 발사패드가 있고, 발사패드가 TEL에서 분리되면 차량이 이동해 다른 미사일을 실으러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이 “ICBM을 TEL로 발사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지만, 한국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2017년 7월과 11월 화성 14호와 화성 15호 미사일을 시험발사할 당시 TEL을 이용해 미사일을 발사 장소로 옮겨 지상거치대에서 쐈다.

루이스 소장은 관건은 북한이 TEL에 실을 수 있는 미사일, 즉 미국 내 어디든 타격할 수 있는 소형화된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는지가 핵심 관심사라고 지적했다.

안킷 판다 미국과학자연맹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ICBM을 TEL에서 분리해 발사한 것은 차량의 훼손을 막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시험발사 때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TEL을 이동시켰겠지만 북한은 유사시 TEL을 이용해 바로 ICBM을 발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

한편, 미 전문가들은 북한의 ICBM과 관련해 더 큰 우려는 고체연료 미사일 개발이라고 밝혔다.

판다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자국의 핵 억지력을 무력화시키려는 미국과 한국의 노력을 매우 어렵게 하고 있다면서, 미사일 이동이 가능하고 빠르게 반응할 수 있게 하는 고체연료 개발은 북한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윌리엄스 부국장도 북한이 집중하고 있는 미사일 연료는 고체라면서, 북한이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ICBM을 개발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