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방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회의에 잇따라 참석한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3일 오후 방콕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4일 오전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회원국들 간 △미래 세대의 역량 강화, △지속가능한 공동체 건설, △역내 연계성 강화 노력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 회의에는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도로, 철도, 항만 등 인프라 개발 및 무역 활성화, 인적이동 증진을 위한  ‘아세안연계성플랜(MPAC) 2025’를 비롯한 역내 연계성 전략들 간의 연계 강화에 대한 한국의 지지를 표명한다.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간 접점 찾기를 시도한 셈이다.

오후에 열리는 EAS(아세안+8개국)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회원국들의 지지와 관심”을 당부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EAS에 불참할 예정이다. 미국 국무부와 국방부 주도로 추진되는 ‘부상하는 중국 견제’ 목적의 ‘인도-태평양 전략’이 힘을 받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문 대통령은 4일 마지막 일정으로 아세안 10개국 및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총 16개국 정상들이 참여하는 RCEP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중국이 주도해온 RCEP는 세계 인구의 절반(36억명), GDP(국내총생산)의 1/3(27조 4천억 달러), 교역의 30%(9조 6천억 달러)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이다.

주형철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협상을 최대한 마무리하여 연내 타결 선언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포괄적이며 현대적이고 높은 수준의 상호호혜적 협정 달성을 목표로 해서 RCEP 회의에서는 디지털 기술 발전 등 무역환경 변화를 고려한 전자상거래, 지식재산권 등에 대한 협의도 함께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3일 저녁 쁘라윳 태국 총리가 주최하는 ‘갈라 만찬’에 참석해 3주 앞으로 다가온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25-26, 부산)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아세안 정상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다시 한 번 당부하고, 부산에서의 만남을 기약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