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북한의 최근 잇따른 대미 압박 성명에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과 관련, 미국의 전문가들은 내년 대선까지 북한과 현 수준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31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이 치러지는 내년 11월까지 북미 관계가 지금처럼만 유지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힐 전 차관보는 30일 VOA에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은 북한 문제가 해결됐다고 믿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실험이 중단된 현 상태가 이어지기만을 원한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스톡홀롬에서 열린 북미 실무협상 결렬 후 미국을 압박하는 북한의 잇단 성명에 미국이 이렇다 할 반응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라는 것.

아울러, 힐 전 차관보는 북한이 거듭 연말 시한을 언급하고 있는 데 대해, 이후 실제로 탄도미사일 발사 등 더 큰 도발을 감행할 수 있지만,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바라는 만큼 엄포일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에반스 리비어 전 국무부 수석부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부각함으로써, 긴장을 유발하고 북미 대화를 종결할 북한의 도발 행위를 막으려 한다고 분석했다.

마크 피츠패트릭 전 국무부 비확산 담당 부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리에 북한 관련 발언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북한 문제에 대한 미국의 관심이 줄어든 건 아니라고 말했다.

북한과 같은 문제는 대통령의 트위터 메시지나 대외 성명이 아닌 ‘신뢰할 수 있는 채널’을 통해 다뤄지기 때문이라는 것.

토마스 허바드 전 주한대사는 미국이 스톡홀롬 협상 결렬 후 앞으로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북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면서, 북한이 실무협상 대신 여전히 정상회담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과거와 같이 선뜻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을 성사시킬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허바드 전 대사는 모두가 충분한 준비없이 열린 하노이 정상회담을 비난하고 있다며, 탄핵 국면을 맞은 대통령이 주변의 반대를 무릅쓰고 독자적인 결정을 내리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