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 일본, 미국, 영국이 국제표준 간행물의 ‘동해’ 표기를 두고 비공식 협의를 가졌다. 기존 ‘일본해’ 단독 표기에 대한 한국 측의 지적에 따른 것으로, 구체적인 협의 결과는 공개되지 않았다.

외교부는 19일 “국제수로기구(IHO)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의 미래에 대한 비공식 협의가 18일(현지시각) 모나코에서 요나스 IHO 사무총장의 주재 하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남과 북, 일본은 물론, 미국, 영국이 참여한 가운데, 이번 비공식 협의에서 “S-23의 개정 관련 과거 논의들을 유념하면서 S-23의 미래에 대한 솔직하고 포괄적인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영국 런던에서 첫 비공식 협의가 열린 뒤 6개월 만으로, 구체적인 협의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다. 협의 결과에 대한 보고서는 IHO 사무총장이 작성해 2020년 4월 모나코에서 열리는 제2차 총회에 보고된다.

IHO가 1929년 발간한 ‘해양과 바다의 경계’ 국제표준 간행물에 ‘동해’ 수역이 ‘일본해’로 처음 표기된 이후, 1937년 2판, 1953년 3판에도 그대로 유지된 상태이다. 이에 한국은 1997년 제15차 IHO 회의부터 ‘일본해’ 명칭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한국은 ‘동해’를 단독표기 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다만, 일본과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동해’, ‘일본해’ 병기를 제안해왔다. 북한도 이에 동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본은 ‘일본해’ 유일명칭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IHO 이사회는 2009년 S-23 개정을 위한 실무그룹을 구성해 2년 간 활동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2017년 제1차 IHO 총회에서 한국 정부의 제안대로 ‘사무총장이 S-23의 미래에 대한 관계국 간 비공식 협의를 갖도록 하고, 협의 결과를 차기 총회에 보고토록’하는 결정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