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앙군사위원회 정치사업부 주임 마오화(苗華 묘화) 해군 상장 일행이 14일 북한을 방문해 김수길 북한 인민군 총정치국장과 회담을 가졌다. 김수길 총정치국장은 지난 6월 전용기 편으로 중국을 방문해 먀오화 주임과 고위급 군사회담을 가진 바 있다.

<노동신문>은 15일 회담 소식을 전하며 “우리측에서 륙군상장 리두성동지를 비롯한 조선인민군 장령들이, 중국측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중앙군사위원회 정치사업부 주임일행, 장승강 주조 중화인민공화국 림시대리대사, 대사관 국방무관이 참가하였다”고 보도했다.

김수길 총정치국장은 “조중친선을 수호하는것은 두 나라 군대의 숭고한 의무이라고 하면서 그는 중국인민해방군이 중국공산당의 령도밑에 강군의 꿈을 실현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마오화 주임은 “중조외교관계설정 70돐과 중국인민지원군 조선전선참전 69돐이 되는 시기에 조선을 방문한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두 당, 두 나라 최고령도자동지들께서 이룩하신 합의정신에 따라 두 나라 군대들사이의 관계를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게 발전시켜나갈 립장을 표명”했다.

마오화 주임 일행은 14일 평양에 도착해 평양국제비행장에서 “조선인민군 장령, 군관들과 주조 중화인민공화국 림시대리대사, 대사관 국방무관, 무관부 성원들”의 환영을 받았고,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 승리상앞에서 김수길 총정치국장과 나란히 공식 환영행사에 참석했다. 저녁에는 환영 연회가 열렸다.

신문은 “환영의식에는 중화인민공화국 중앙군사위원회 정치사업부 주임 해군상장 묘화동지와 일행, 주조 중화인민공화국 림시대리대사, 대사관 국방무관이 참가”했고,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 륙군대장 김수길동지와 조선인민군 장령, 군관들이 여기에 참가”했다고 전했다. 마오화 주임은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대’를 사열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