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실무협상이 일정에 오른 가운데 북한은 우리 정부에 대한 비난을 연일 이어가고 있다.

<노동신문>은 2일 '여론을 오도하지 말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남북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 근본원인은 한마디로 말하여 남한 당국의 배신적 행위에 있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신문은 "얼마 전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사이의 대화가 열리지 못 하고 있는 것이 마치 우리 때문인 것처럼 횡설수설 하였다. 국방부 장관도 우리의 자위적인 국방력 강화조치를 걸고 들면서 '북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는 터무니없는 망발을 늘어놓았다"며 남북관계 교착의 책임이 남측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남한 당국은 앞에서는 북남관계개선과 조선반도의 긴장완화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합의해놓고 뒤돌아 앉아서는 외세와 야합하여 은폐된 적대행위에 계속 매달리면서 북남관계발전을 엄중히 저해하였다"고 비난했다.

특히 "터놓고 말해서 남조선에서 벌어지는 각종 합동군사연습은 간판만 바뀌었을 뿐 그 침략적 성격에서는 조금도 달라진 것이 없다"며 "남한 당국이 교착상태에 놓인 북남관계에 대해 걱정한다면 마땅히 판문점선언을 채택 발표하던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깊이 반성하는 자세부터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전날 '침략과 범죄의 소굴을 미화하는 추태'라는 제목의 논평에서도 "얼마 전 남한외교부 장관이 미국상전들 앞에서 낯 뜨겁게 놀아댔다"며, "미국과의 '동맹'을 절대시하는 화석화된 근성, 부끄러운 사대의식을 버려야 한다"고 비난한 바 있다.

또 전날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북미 실무협상이 5일 진행된다고 밝힌 북한은 이날 오전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하기도 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논평을 요구받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해서 때로는 남북관계가 한 발짝 앞서가기도 하고, 때로는 북미관계가 한 발짝 앞서가기도 한다"며 "남북한이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부분부터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의견들을 좁혀갈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해 나가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