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조선인력사연구소가 주관하는 제60차 정기연구회가 지난 10일 조련강제해산을 주제로 도쿄 조선회관 회의실에서 열렸다.

재일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19일 “60번째가 된 이번 연구회에서는 김청소장의 인사에 이어 조련강제해산 70돐에 즈음하여 ‘미일당국에 의한 재일본조선인련맹(조련), 재일본조선민주청년동맹(민청)의 강제해산과 그 교훈에 대하여’란 제목으로 오규상부소장이 보고를 하였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총련 제20차 전체대회를 계기로 2004년에 설립된 력사연구소는 2006년에 정기연구회를 발족하여 조선대학교, 조선신보사, 재일본조선인인권협회 등의 연구자들로 해방후의 재일조선인운동에 대한 연구분석을 깊여왔다고 전했다.

오규상 부소장은 “공화국창건1주년기념일의 전날인 1949년 9월 8일에 일본법무부당국은 조련, 민청을 경찰력을 동원하여 강제해산하였다”고 지적하고 △당시의 국내정치정세, △공직추방, 재산의 몰수 등의 직접적조치, △미일당국이 조련을 해산한 의도, △강제해산을 반대한 일군들과 동포들의 투쟁에 대하여 발표했다.

또한 조련강제해산의 교훈을 살려나갈데 대하여 언급하고 “가장 중요한 교훈은 공화국에 대한 적대시정책의 연장속에서 공화국을 따르는 재일조선인조직을 일관하게 감시하고 기회만 있으면 탄압하려고 한다는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현시기 내외반동들의 총련탄압책동”에 대하여 분석했다.

오규상 부소장의 보고에 이어 참가자들의 질의응답이 진행됐고, “참가자들은 주권국가의 공민으로서 수령님들께서 키워주신 총련을 더욱 강화발전시켜나가는것이 긴요한 문제라는데 대한 인식을 한층 깊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