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북한의 사이버공격에 대비해 대규모 연합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19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타이완 주재 미국 대사관 역할을 하는 미국재타이완협회(AIT)가 북한과 중국의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연합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윌리엄 브렌트 크리스텐슨 AIT 대표는 17일 타이완에서 열린 사이버보안 관련 강연에서 “북한의 사이버 위협과 해킹을 통한 금융범죄, 주요 사회기반시설 공격에 대비해 ‘사이버 공격과 방어 훈련’을 오는 11월 진행할 예정”이라면서,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한 첫 연합훈련에 미국과 타이완을 비롯해 최소 15개 나라가 참가할 것이라고 알렸다.

이와 관련, 미국의 사이버안보 전문가인 매튜 하 민주주의수호재단 연구원은 북한의 사이버 위협을 겨냥한 첫 연합훈련이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면서, 이번 사이버 연합훈련은 일반적인 군사훈련과 달리 실제 군사작전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상 공격에 대한 방어와 각국의 정보 공유에 중점을 둔 훈련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매튜 하 연구원은 또 이번 사이버 연합훈련이 최근 미 재무부가 북한 해킹조직 3곳을 제재 대상에 올린 것과 무관하지 않다며, 북한의 사이버 범죄에 대해 한층 강경해진 미국의 최근 입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