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은 16일 일본 극우 정치인인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가 간토(關東)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을 보내지 않기로 한데 대해 “초보적인 인륜도덕도 모르는 극우익분자”라고 비난했다.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지역에 대지진이 발생하자 일본 내각은 계엄령을 선포하고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킨다는 유언비어를 유포해 민간 자경대는 물론 군경에 의해 조선인 대학살을 자행한 것이 ‘간토 대학살’이다.

신문은 “일제가 간또대지진때 가장 잔악한 수법으로 조선인대학살만행을 감행하였다는것은 부정할수 없는 엄연한 사실”이라며 “그것을 증명해주는 자료들도 적지 않게 발굴되였다”고 전제했다.

이어 “고이께가 무엇때문에 그렇게도 뻔한것을 놓고 생떼를 쓰며 아니라고 력사를 부정하고있는가 하는것”이라며 “그는 군국주의를 동경하는 치마두른 극우익보수인물로 소문이 났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과거에 고이께는 일본이 핵무장을 선택하는 일은 충분히 있을수 있다는 소리를 하는 등 군국주의부활을 공공연히 선동하였다. 독도가 불법점거되였다는 나발을 곧잘 불어댔고 조선녀성들을 강제련행하여 성노예로 만든 일이 없다고 주장하여왔다”는 것.

또한 “방위상자리에 앉아있을 때에는 테로대책특별조치법의 연장을 떠들며 ‘자위대’의 해외파견의 합법성을 주장하였으며 해외침략을 노린 그 무슨 ‘방위정책’이라는것을 적극 추진하였다. 그후에도 ‘적기지공격능력’을 보유해야 한다고 떠들어댔으며 안전보장관련법채택을 적극적으로 지지해나섰다”고 짚었다.

신문은 “초보적인 인륜도덕도 모르는 극우익분자들이 도꾜도 지사와 같은 중요자리에 틀고앉아 정치를 좌우지하고있으니 일본이 어느 길로 나가겠는가 하는것은 불보듯 명백하다”며 “그것은 군국주의와 재침의 길”이라고 못박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