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가정용 게임기 '모란봉'. [캡쳐사진-메아리]

□ 방안에서도 탁구를...가정용 게임기 '모란봉' 호평

북한에서 가정용 게임기의 일종인 '전자오락조종장치' '모란봉'이 호평을 받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10일 보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닌텐도 Wii와 같은 가정용 게임기인 '모란봉'을 이용해 체력단련과 비만, '키 크기' 등에 좋은 다양한 운동을 온 몸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가족·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사이트는 소개했다.

카메라와 운동 발판을 이용해 마치 넓은 경기장에서 활동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가 하면, 사격장비를 이용하여 사격장에서처럼 체험을 할 수 도 있고 어린이들 지능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다양한 동영상과 음악감상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천연 해열 알약으로 원인불명 미열 치료

함경남도인민병원에서 전통 고려약인 천연 해열알약을 자체로 만들어 원인불명의 미열을 치료하는데서 성과를 거두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10일 보도했다.

병원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애를 먹고 있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미열은 인체에서 음과 양의 균형이 파괴된 결과라고 보고 전통 고려약재로 약을 만들어 5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해 모든 원인불명 미열환자들이 100% 치료효과를 보았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 백두산 들쭉 정보당 생산량 지난해보다 늘어

백두산 동남부 기슭의 삼지연군에 위치한  백두산청년들쭉사업소에서 정보당 들쭉 생산량을 1.1배 늘렸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10일 보도했다.

사업소에서는 고산지대라는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지난 2년간 300여 정보의 들쭉밭을 규격 포전(밭)으로 정리하고 수십 정보의 밭을 새로 조성하였으며, 수만 그루의 나무가 뿌리내리도록 하여 바람막이 숲(방풍림)이 조성될 수 있도록 했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또 '줄식재배', '전면가지 잘라주기에 의한 포기 갱신' 등의 선진 재배방법을 적극 수용해 겨울철에 나무 모들이 얼지 않게 철저한 대책을 세우는 한편 연초부터 들쭉나무에 거름도 잘 뿌리고 토지를 걸게하는 등 지력을 높이는 등 헌신적인 노력에 의해 고온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좋은 작황이 마련되었다고 한다.

이와 함께 날짜별, 포전별로 들쭉 수확계획을 세우고 뿌리 덮어주기 등 동시에 진행되는 여러 작업 공정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지난해보다 수확도 한주일 앞당겨 끝냈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지연군은 이렇게 수확된 들쭉 열매를 삼지연들쭉음료공장에 계속 수송하고 있다.

 

▲ 창공무역회서 개발한 암 검사지. [캡쳐사진-메아리]

□ 신속 정확한 암진단 검사지 개발...위암 진단율 98%

북한의 창공무역회사에서 최근 암성 질병들을 조기에 적발할 수 있는 암 검사지를 새로 개발해 출시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10일 보도했다.

이 암 검사지는 특별한 수단없이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암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암의 조기 발견을 가능하게 한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특히 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위암 진단률은 98%, 간암 진단율은 92%에 달한다고 한다.


□ 김치를 맛있게 오래 보관하는 천연 광물제품 '김치누름돌'

북한에서 최근 김치의 고유한 맛과 향기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도록 하는 천연 광물제품인 '김치누름돌'이 주부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10일 보도했다.

김치누름돌은 천연광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체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고 탄산칼슘을 98~99% 함유하고 있어 인체 필수 광물질인 칼슘보충에도 효과적이라고 사이트는 전했다.

김치누름돌은 김치의 신맛을 없애고 맛과 향기를 돋구어주며 저장기간도 늘려준다고 한다.

 

▲ 플라즈마 공기정화기. [캡쳐사진-메아리]

□ 공기정화기술 도입 플라즈마공기정화기...세균·바이러스 99.5% 이상 제거

김책공업종합대학 물리공학부에서 최근 플라즈마 기술을 실생활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벌여 환경정화설비인 '플라즈마 공기정화기'를 제작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9일 보도했다.

선진적인 공기정화기술을 도입한 '플라즈마 공기정화기'는 5개의 기능단으로 구성되어 크기가 0.5㎛ 이상인 공기중의 먼지 입자는 물론 세균 및 유해가스, 바이러스를 99.5% 이상의 높은 효율로 제거한다고 사이트는 소개했다. 

식료 및 제약공업 부문의 생산공정과 병원 등 실내 무균, 무진화를 실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장치이며, 특히 여러 개의 방을 이동하면서 실내공기를 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이 장치를 이용하면 병원에서는 수술 후 환자 감염률을 낮추고 치료기간을 단축하여 항생제 소비를 대폭 줄일 수 있으며 건강제품 생산공장에서는 제품생산의 안전성과 실수률을 높이고 제품의 품질을 높은 수준에서 보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