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를 위한 국제공조 필요성을 제시했다. 오는 16일 열리는 IAEA 총회에 공식 제기한다는 입장이다.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한 후쿠시마 국제공조 체계 구축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방사능 안전확보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오늘 발송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서한에서 “인접국으로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가능성과 그에 따른 잠재적인 환경 영향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오염수 처리문제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가 관련 국제기구 및 이해 당사국과 공조하여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오는 16일부터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리는 IAEA 총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공론화한다는 계획이다.

IAEA 한국대표인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이 직접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원전 오염수 처리문제에 대한 IAEA와 회원국에 관심을 환기시키고 국제적인 공동대응 방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외교부 등 범부처로 구성된 대표단이 IAEA 사무총장 대행을 만나 IAEA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하기로 했다.

최원호 정책관은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방안 마련에 있어 미래 세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만한 정당하고 최적화된 방법을 찾도록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IAEA 등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조사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김성규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은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저희가 가서 여러 가지 조사를 해야 한다. (현장조사를) 배제하지 않는다. IAEA 총회나 개별적으로 국가별로 접촉을 할 때 구체적인 것이 논의될 것”이라며 “조사단을 꾸려서 직접 조사하는 것은 해당 국가의 동의가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관계부처의 협의와 해당 국가와의 협의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