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시행한 28일 중소자영업자들이 일본대사관 인근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산 식품첨가물 등 원산지 추적'활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일본 정부가 예정대로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시행한 가운데 두달 가까이 일본제품 판매중단 운동을 벌이고 있는 국내 자영업자들이 방사능 오염 우려가 있는 수입 일본산 식품첨가물의 이력 추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마트협회를 중심으로 지난 7월 5일부터 일본제품 판매중단 운동을 벌이고 있는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한상총연)는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 인근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앞으로 다양한 유통업 분야로 판매중단 활동을 확대하고 일본산 식품첨가물의 원산지를 밝히는 운동을 추가로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기업들이 수입하고 있는 일본산 식품첨가물(향료, 착색재, 원료)이 사용된 제품과 그 함량, 제조공장과 일본내 원산지를 밝히겠다는 것.

국민 소비자의 안전과 방사능 피폭에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 대기업에서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상총련은 "후쿠시만 원전 사고 이후 싼값의 첨가물과 가공식품을 롯데, 농심, CJ, 오뚜기, 대상, 해태 등의 식·음료 관련 대기업들이 제조·유통 해왔다"며, "이미 일부 제품의 식품첨가물 등은 원재료의 수집처가 후쿠시마 현 주변지역으로 의심되거나 원전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현에 인접한 도치기 현, 이바라키 현 등의 제조공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 참가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방사능 오염물질이 첨가물로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의심되는 제품들을 방사능 폐기함에 넣는 상징의식을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김성민 한국마트협회 회장은 "앞으로 700만 자영업자들이 하나가 되어서 일본 가공식품에 포함된 방사능 오염 우려가 있는 원료의 이력을 현미경처럼 꼼꼼히 추적해서 타격할 것"이라며, "자동차, 의류, 술, 담배부터 시작한 판매중단 운동을 확대하여  이제부터는 가공식품을 포함한 모든 식품이 이 땅에서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김진철 서울상인연합회 부회장은 "내년 도쿄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식탁에 후쿠시마 산 농산물을 올린다는 소식이 들리는데, 어이가 없다. 방사능에 오염된 음식을 선수들에게 먹일 생각을 하는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하면서 "유통재벌들의 식품에 일본산 식품첨가물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기회에 국산으로 바꿀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이동주 한상총연 사무총장은 "중소상인들은 7월 5일부터 서울, 인천, 경기, 광주, 전주, 부산, 울산, 제주, 순천, 대구 등 전국 방방곡곡 생활의 현장에서 국민들과 함께 아베정권 규탄의 목소리를 내왔다. 여기엔 동네마트 뿐만 아니라 골목 수퍼마켓, 편의점, 전통시장, 약국, 식당은 물론 미용실과 카센터, 실내 스크린골프장, 휴대폰 매장 등 다양한 서비스업과 중소 유통업 종사자들이 참여했다"고 그간 판매중단 활동 경과를 소개했다.

또 "이제는 골목상권을 넘어 도매유통업까지 확대되고 낚시용품, 골프용품, 식료품, 잡화 등 많은 유통상인들도 판매중단 운동에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기업이 생산하고 유통하는 제품들 중에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갖고 있던 터에 이런 문제의식을 사회적으로 제기하고 이번 기회에 국민 안전을 위한 판매중단 운동으로 확대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고 기자회견 취지를 설명했다.

이 사무총장은 이와 함께 "골목상권에서 자영업자들이 매출손실을 감수하면서 일본제품 판매중단 운동을 벌이는 동안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기업들은 불매운동 동참 요구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일본산 맥주를 재고 처리하는 등 천박한 상술을 펼치고 있다"며 이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