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한 내용을 외교부에 전달했다. 수차례 한국 측에 설명한 적도 있으며, “어떠한 구체적인 결론은 나와있지 않다”는 내용이다.

외교부는 27일 “니시나가 토모후미(西永知史)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관련 우리 정부가 19일에 전달한 구술서에 대한 회신을 외교부 권세중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의 면담을 통해 전해 왔다”고 밝혔다.

일본 측이 전달한 회신은 “현시점에서 오염수의 처리 계획에 대해 어떠한 구체적인 결론은 나와있지 않다”며 “일본 정부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조치를 책임을 가지고 취하고 있다”고 담겼다.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에서 정화 처리한 물(오염수)과 관련한 취급 결정에 대한 일각의 문제 제기 등을 포함한 대책을 ‘다핵종제거설비 등 처리수의 취급에 관한 소위원회’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것.

오염수 처리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2018년 10월 자국 내 대사관을 대상으로, 지난 7월에는 WTO 등 국제회의에서 설명회를 해왔다고 한다. 특히, 한국 정부에는 지난해 10월 이후 네 차례 개별적으로 설명했다고 강변했다.

외교부가 요청한 오염수 관련 자료 공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는 대신, 경제산업성 홈페이지, IAEA 보고서, 도쿄전력 홈페이지 등을 참조하라고만 했다.

그리고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와 관련 다음 달 4일 일본 외무성이 설명회를 한다며, “관심이 있으면” 참석하라고 통보했다.

이에 외교부는 “양국 국민의 건강과 주변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처리되어야 한다”며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 및 국제사회에 보다 투명하고 구체적인 설명을 지속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