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장관은 26일 오후 통일부를 예방한 헨리에타 포어(Henrietta H. Fore) 유엔아동기금(UNICEF) 사무총장을 만나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북한 모자보건 및 영양사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26일 통일부에 따르면, 김연철 장관은 이날 예방한 포어 사무총장과 만나 "유네세프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북한 내 영유아와 산모를 위한 보건 및 영양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는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 아울러 한국정부가 정치적 상황과 별개로 대북 인도적 지원을 추진해 나갈 확고한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포어 사무총장은 "통일부의 350만 달러 공여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여전히 북한 내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을 설명"하면서 한국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했다.

양측은 "향후 북한의 영유아 및 임산부의 기본적인 보건·영양 개선을 위해 중장기적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전날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포어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대북한 인도지원은 정치상황과 무관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게 한국 정부의 입장"이라고 하면서, "유니세프의 경험과 조직을 활용한 대북지원이 가능한 지를 서로 검토해 나가자"고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6월 5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개최해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양지원 사업에 450만 달러, 유니세프의 북한 모자보건 및 영양사업에 350만 달러 등 남북협력기금에서 총 800만 달러(94억여원)를 무상 지원키로 의결했다.

당시 정부는 지난 2017년 9월 교추협을 통해 800만 달러 지원을 이미 의결한 바 있지만 대북제재 기류를 살피느라 집행을 미루었지만, 북한 취약계층 삶의 질 저하를 우려한 국제기구들의 적극적인 지원요청이 있었다고 재의결 이유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