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26일 ‘동해 영토수호훈련’ 관련해 “일본 정부가 나설 일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강훈석 의원으로부터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동해 영토수호훈련에 일본이 굉장히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는 질문을 받은 노 실장은 “동해 영토수호훈련은 우리 영토를 지키기 위한 정례적인 훈련이다. 전적으로 우리의 주권사항이다. 시비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일본의 독도 시비는 일본제국주의의 한국 침략에 대한 사죄와 반성, 그 진정성을 의심케 하는 것이고 대한민국의 완전한 자주독립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해 영토수호훈련은 25일 시작했으며 26일까지 계속된다. 이지스 구축함인 세종대왕함을 포함해 해군.해경 함정 10여 척, F-15K를 포함한 해.공군 항공기 10대, 육군 특전사와 해병대 병력이 참가하고 있다. 

노영민 실장은 또한 “한일 간의 지소미아를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은 일본이 안보상 우호국가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함으로써 한일 양국 간의 신뢰를 깨뜨린 데 대해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마땅한 일이었다”고 밝혔다. 

“일본의 이율배반적인 태도와 부당한 처사에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지소미아를 연장하는 것은 자주국가로서 당당하지 못한 태도일 것”이라는 인식도 드러냈다.

노 실장은 “중대한 상황 변경이 있는데도 과거처럼 그렇게 의존적인 태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문제의 근원적인 해결은 물론이고 건설적인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위해서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결정은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외교안보까지 내다보면서 국익을 신중하게 따져서 판단한 결과였다”고 했다.

26일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주 국무회의가 (화요일이 아닌) 목요일(8.29)에 열리는 것은 예산안 확정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28일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발효 관련 문 대통령의 메시지 발신 여부는 “봐야겠다”고 답했다. 

(추가, 12:5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