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이 지켜져야 한다”고 반발했다.

<NHK>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23일 오전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미국과 협력하는 동시에 한국에 대해 신뢰 회복을 위한 한.일 청구권 협정을 비롯해 양국 간 약속을 지키도록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은 현재 동북아시아의 안전 보장 환경에 비춰, 한.미.일 협력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대응해 왔다”며 “앞으로도 미국과 단단히 연계하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고 일본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대응해 나가고 싶다”는 것.

과거사 문제에 안보를 엮어 경제보복을 감행한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의 GSOMIA 종료 결정이라는 강타를 맞자, 미국에 기대겠다는 심산이다. 24일부터 프랑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회의 계기에 아베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적극적으로 구애할 것으로 보인다.

전날 고노 타로(河野太郞) 외무대신은 담화를 발표, “GSOMIA는 안보 분야에서 한일 간 협력과 연계를 강화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는 인식 아래 2016년 체결 이후 지금까지 매년 자동 연장되어 온 것”이라며 “현재의 지역의 안보 환경을 완전히 오인한 대응이라고 밖에 볼 수 없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결정과 GSOMIA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문제”라는 기존 태도를 되풀이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에서 매우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움직임이 잇따라 매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일본의 일관 입장에 따라 계속 한국 측에 현명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23일 중 일본 측에 GSOMIA 종료를 정식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앞서 이날 오전 6시 반 정경두 국방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전화통화를 가졌다. 정 장관은 일본 정부의 무성의한 태도로 GSOMIA 종료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배경을 설명했지만, 에스퍼 장관은 우려를 표시하며,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GSOMIA 종료를 두고 한.미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비춰지는 것과 관련,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이날 오후 3시 공개 설명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