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가 2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하자, 일본 방위성 간부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NHK>가 보도했다. 

이 간부는 “한국은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가”며 “지금부터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이 방송이 전했다. 한국 정부가 ‘GSOMIA 유지’ 결정을 할 것으로 예상했던 일본 정부가 충격에 빠진 모양새다.

<NHK>에 따르면, 또다른 방위성 간부도 “예상 밖의 대응”임을 시인한 뒤 “한국 측의 주장을 냉정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 측이 수출관리 문제를 (GSOMIA 종료 결정) 이유로 들고 있어 정부 전체적으로 어떻게 할지 고민해봐야 한다”는 것.

일본 정부 관계자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종료 결정은) 유감이지만 한국 측의 대응이 어떻든 일본 측은 태평양전쟁 중 ‘징용’을 둘러싼 문제에 대한 자세를 바꿀 수 없다”고 했다. 방위면에서 미.일 간 제휴가 있어 즉시 영향은 없겠지만 “방위당국 간 의사소통은 한층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NHK>는 별도 기사를 통해 일본 정부가 ‘GSOMIA 종료’ 결정 관련해 “한국 측에 항의했다”고 알렸다. 누가 어떤 채널을 통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