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수리동력부문 과학기술발표회 진행

북한에서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주최로 함흥수리동력대학 창립 60돌 기념 전국수리동력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20, 21일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수리공학(수력 및 조·수력발전소 건설, 하천정리와 하천공사, 항만건설, 간석지 개간사업 등 취급)분과와 전기 및 정보분과, 열 및 기계분과로 나뉘어 진행된 발표회에는 400여건의 논문이 제출되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발표회에는 교육위원회, 국가과학원, 전력공업성, 기계공업성 산하 단위들과 농업성 간석지건설관리국 등의 교원, 연구사, 박사원생, 설계원, 현장일꾼, 기사들이 참가했다. 


□ 북한 주재 베네수엘라 대사관 개관

북한 주재 베네수엘라 대사관이 21일 개관되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21일 열린 개관식에는 이틀전 평양에 도착한 루벤 다리오 몰리나 베네수엘라 외무부 차관과 일행, 마우리시오 안드레스 바르디네트 타타 북한 주재 베네수엘라 임시대리대사가 참가했다.


□ 지리적 명칭 보호에 관한 민족토론회 진행

'지리적 명칭 보호에 관한 민족토론회'가 20, 21일 평양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알렉산드르 그라지올라 세계지적소유권기구(WIPO) 리스본등록국 국장과 김현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상표 및 공업도안, 원산지명사무소' 부총국장, 그리고 성, 중앙기관, 관련기관 일꾼들이 토론회에 참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조선 상표 및 공업도안, 원산지명사무소'와  WIPO 사이의 협력이 더욱 깊어질 것을 기대하고 원산지명 및 지리적 명칭보호의 중요성과 의의, 추이와 동향에 대해 깊이 공유했다.


□ 전국 지진 및 화산부문 과학기술발표회 진행

북한의 조선과학기술총연맹이 주최한 전국 지진 및 화산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20, 21일 평양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건축종합대학, 국가과학원 지구환경 정보연구소, 지질학연구소, 지진연구소,화산연구소의 교원, 연구사, 박사원생 등이 발표회에 참가했으며, 지진, 화산감시와 예측, 관측 현대화 및 정보화 추진 관련한 수십건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 전국건설부문 과학기술발표회 진행

전국건설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과학기술전당에서 20, 21일 진행되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평양건축종합대학, 국가과학원 녹색건축연구소, 평양도시계획설계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단위의 교원, 연구사, 설계원, 박사원생 등이 발표회에 참가했으며, 수십건의 논문이 개최되었다.


□ 대외경제성 대표단과 노동신문 대표단 중국향

김영재 북한 대외경제상을 단장으로 하는 대외경제성 대표단이 중국에서 진행되는 제12차 중국-동북아시아박람회에 참가하기 위해 21일 평양을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진수 노동신문사 부주필을 단장으로 하는 <노동신문> 대표단이 중국을 방문하기 위해 21일 평양을 출발했다.


□ 전국에네지 부문 과학기술성과전시회 개막

북한의 조선과학기술총연맹이 주최한 전국에너지 부문 과학기술성과 전시회가 20일 과학기술전당에서 개막되어 23일까지 진행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전시회에는 수력 및 화력분과, 자연에너지분과, 전력관리분과, 에너지절약분과로 나뉘어 성과자료와 제품들이 실물과 도해로 출품되었고 과학기술성과발표와 기술교류사업이 진행된다고 통신은 전했다.

전시회는 김일성종합대학, 국가과학원, 전력공업성을 비롯한 90여개 과학교육기관들과 생산단위들에서 최근 이룬 과학기술성과를 보급하고 일반화하기 위해 진행된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 제14차 전국교원대회 9월 초 진행

제14차 전국교원대회가 다음 달 초 평양에서 진행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대회에서는 "최근 교육 부문의 성과와 경험을 분석 총화하고 시대와 현실 발전의 요구에 맞게 교육사업에서 혁명적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실천적 문제들을 토의하게 된다"고 통신은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