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 외교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불러들였다. 외교부는 오염수 처리와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를 요청했으며, 일본 측은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설명하겠다는 답을 내놨다.

외교부에 따르면, 권세중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19일 오전 니시나가 토호후미(西永知史)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불러, 정부 입장을 담은 구술서를 전달했다.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공개적으로 거론한 데 이은 구체적인 행동이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결과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 나아가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한 보도 및 국제환경단체의 주장과 관련, 사실관계 확인 및 향후 처리계획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원한다는 내용.

그리고 “향후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도 후쿠시마 원전 처리계획 등을 포함한 제반 대책을 보다 투명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것”을 요청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해 10월 서면으로 정부와 국민의 우려를 전달하고 양국 국민의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고 공유해달라고 한 것”이라며 “일본 측이 아직까지 오염수 현황 및 처리계획을 밝히지 않아 투명하고 상세하게 정보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문제가 일본 정부가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이를 부각하거나 비난하기보다는 현명하게 해결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 일본 정부가 제반 계획을 투명하게 설명할 것”을 당부했다고 한다.

정부는 일본 측이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상황에서, 국제 환경감시단체인 그린피스의 주장과 언론 보도만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의 정보 공개가 절실하다는 것.

그린피스는 지난 1월 ‘도쿄전력의 방사성 오염수 위기’ 보고서를 발표, 후쿠시마 다이치 원전 1~4호기에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1만t이 보관되어 있지만, 뾰족한 처리방안이 없다고 밝혔다. 그리고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낼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날 외교부에 불려온 니시나가 경제공사는 한국 정부와 국제사회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설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일본 정부가 꾸준한 노력을 강조했다고 한다.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니시나가 공사는 일본 정부가 주일 외교단과 IAEA 측에 설명을 해왔으며, △오염수 처리 방안과 시기는 검토 중이고, △오염수의 신규 발생을 줄이고 저장 탱크 용량 증설 노력을 병행 중이며, △국제사회에 지속해서 설명할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외교부는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한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계획에 대한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와 관련한 양자협의체 설치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