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강제동원 시민대회가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아베는 강제동원 사죄하고 배상하라!” 

‘제74주년 광복절’인 15일 오전 11시 서울광장에 모인 2천여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와 노동자, 청년, 학생, 사회단체 회원과 시민들이 한 목소리로 외쳤다. 이들은 일본 열도를 통과하는 태풍 ‘크로사’가 몰고 온 장대비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자리를 지켰다. 

임헌영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이하 강제동원공동행동) 공동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모든 인간은 생존을 위한 노동 앞에서 평등”한데 “그 노동을 불평등하게 다루는 것이 바로 식민침략전쟁이며 군국주의자 파시즘”이라고 지적했다.

“그들이 자행한 강제동원은 인간의 신성한 노동을 유린한 가장 야만적이고 비열한 비인도적인 경멸과 타도의 대상”이라며 “그래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피해 회복을 요구하는 것은 일본으로 하여금 역사를 바로잡게 하려는 첫 관문”이라고 강조했다.

임 대표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요구에 대해 일본 정부와 법원이 취한 부당한 처사는 지난 태평양 전쟁 때 저지른 끔찍한 역사를 청산하지 않겠다는 뻔뻔스러운 야만행위”일뿐 아니라 “앞으로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다시 침략전쟁을 일으키겠다는 더러운 욕망의 표상”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평화헌법 개정 시도는 “인간에 대한, 인권에 대한, 노동의 신성에 대한 모독”이라는 범죄를 ‘애국’으로 포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대표는 70여년 전 한반도와 일본의 평범한 사람들이 겪었던 끔찍한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가장 먼저 과거를 청산해야 하며 그 첫 관문이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올바를 처우를 보장하는 절차”라고 힘주어 말했다. 

▲ 임헌영 대표가 대회사를 전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나아가 “이 정당한 요구를 실행하지 않기 위한 일본의 어떤 변명이나 보복조치 혹은 속임수도 우리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모두 제2의 독립군으로 아베의 야욕을 좌절시키도록 전진하자”고 호소했다.     

연대사에 나선 오다가와 요시카스 일본전국노동조합총연합 의장은 “2018년 가을 한국 대법원은 징용공의 호소를 인정해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직결한 반인도적 불법행위를 저지른 기업의 배상책임을 인정”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1965년에 체결된 청구권협정으로 양국 간의 문제가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며 이 판결을 거부했고 한국 정부를 비난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면서 “여기에 문제의 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다가와 의장은 “한일청구권협정에서도 개인의 청구권은 소멸되지 않았다는 것을 일본 외무성과 최고재판소도 인정했다. 그 최고재판소 판결을 근거로 중국 노동자들에게 강제노동을 시켰다며 일본의 한 건설회사는 화해금을 지불하기도 했다”면서 “중국과 한국에 대해 이렇게 달라지는 법 적용은 터무니없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게다가 정부 간 협의를 요구하는 한국 정부의 제안을 거부하고 무역문제를 끌어들여 강경자세를 강화하는 일본 정부의 비상식적인 행동은 언급할 가치도 없다. 일본 정부의 이런 비정상적인 자세는 지금의 정권, 아베 정권이 과거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 책임을 명확히 밝히지 않고 반대로 전가하려는 잘못된 역사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아베 정권이 잘못된 역사인식을 바로잡고 양국의 재판소가 공유하는 개인의 청구권이 협정에 의해서도 소멸되지 않는다는 일치점 위에서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회복을 제일로 두는 정부 간 교섭을 요구한다.”

▲ 장대비에도 불구하고 참가자들은 꿋꿋하게 자리를 지켰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도 연대사를 보내왔다. 시민대회 사회자인 이연희 겨레하나 사무총장이 대독했다. 

북측은 일본이 과거 범죄행위를 사죄하고 배상하기는커녕 “우리 민족의 통일을 방해하고 군국주의 부활을 꿈꾸며 경제침략행위까지 일삼”는 가운데, 남녘의 ‘반일.반아베 투쟁’은 “일본에 대한 쌓이고 쌓인 원한과 분노의 폭발이며 일본의 과거 죄악을 끝까지 결산하려는 드높은 의지의 발현”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경제보복조치를 통하여 일본은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천인공노할 범죄적 만행에 대해 사죄할 생각이 털끝만큼도 없으며 오직 재침의 기회만을 노리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똑똑히 드러내놓았다”고 질타했다.

북측은 “일본의 후안무치한 망동은 결로 용납될 수 없다”며 “천년숙적 일제의 특대형 국가범죄를 반드시 결산하고 천백배의 대가를 받아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 강제동원 피해를 증언하는 이춘식 할아버지와 양금덕 할머니.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신일철주금(일본제철)에 맞서 대법원의 손해배상 판결을 받아낸 원고이자 유일한 생존자인 이춘식 할아버지(1924년생), 초등학교 6학년 재학 중 미쓰비시중공업으로 끌려갔던 양금덕 할머니(1929년생)가 무대에 올라 아베 총리의 “사죄와 배상”을 요구했다. 

나라사랑 동아리 ‘메아리’ 회원들이 두 피해자에게 “1004만원”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연희 사무총장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재판 비용에 쓸 것이라고 알렸다. 

이희자 태평양전쟁피해보상자추진협의회 대표,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경기청소년연합동아리 ‘더블’ 회원인 백지윤 양(백석고 2학년) 등 각계 발언이 이어졌다.

서울민예총 문진오, 김가영 씨의 공연으로 시작한 이날 행사는 극단 ‘경험과 상상’의 공연, 대학생&청년겨레하나의 ‘강제동원 사죄배상가’(‘신대한독립군가’ 개사) 합창으로 1시간만에 끝났다. 노동자 통일선봉대 등 일부 참가자들은 광화문을 거쳐 안국동 방향으로 평화행진을 벌였다.

▲강제동원 공동행동은 14일 서울 조계사 국제회의장에서 국제회의를 열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한편, ‘강제동원 공동행동’은 겨레하나와 근로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민족문제연구소 등 18개 단체의 연대체다. 14일 오후에는 서울 종로구 조계사 국제회의장에서 ‘강제동원 문제의 해결을 위한 국제회의’를 열어 해법을 모색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