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제와 관련해 지난 10여 년 간 미 의회와 정부를 상대로 한 로비 활동에 참여한 단체가 41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이는 VOA가 미국의 비영리기구 ‘오픈시크릿’에 공개된 미국 내 로비 활동 내역을 집계한 결과로,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는 지난 2006년부터 올 6월까지 약 13년 사이 이뤄진 로비 활동에 해당한다.

활동 단체는 대북 제재와 관련해 로비에 나선 국제 금융기구와 민간업체부터, 대량살상무기(WMD) 비확산 옹호 활동을 벌이는 비영리기구, 인도주의 지원 활동에 참여하는 국제기구까지 다양하다.

가장 활발하게 로비 활동을 한 단체는 국제은행간통신협회와 ‘스위프트(SWIFT)’. 55건이나 된다.

벨기에에 본부를 둔 ‘스위프트’는 국가 간 자금 거래를 위해 유럽과 미국 시중은행들이 설립한 기관으로, 전 세계 수 백여 개국에서 금융기관들이 이 네트워크를 통해 자금 거래를 하고 있다.

대북 제재와 관련된 ‘스위프트’의 로비자금은 각 분기별 6만 달러 수준.

이어, 워싱턴에 본부를 둔 원자력 산업 옹호단체 ‘원자력협회’가 요청한 로비 활동은 분기별 내역에서 북한이 36건 언급돼, ‘스위프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이 협회의 북한 관련 로비 활동은 주로 2011~2012년 사이 이뤄졌으며, 이 기간 미 의회에서 추진됐던 ‘이란, 북한, 시리아 비확산 개혁과 현대화 법안’과 관련해, 이들 나라에 대량살상무기 관련 기술 등을 이전하는 해외 개인이나 단체를 처벌하는 조항에 관한 로비 활동이었다.

다음으로, 북한 관련 로비 활동이 활발했던 단체는 뉴욕에 본부를 둔 국제 인권단체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 미국 지부로, 북한 언급 빈도가 30건으로 집계됐다.

이 단체는 특히 지난해 북한과의 협상에서 북한의 인권 유린 문제 제기를 촉구하는 로비 활동에 참여했다.

이어, 미국의 핵무기 폐기 등 ‘진보적인 국가안보 정책’ 옹호에 초점을 둔 워싱턴 소재 비영리기구 ‘리버블 월드 카운슬’은 북한 관련 로비 활동 빈도가 15건으로 높았다.

주로 2017~2018년 사이 대북 선제타격 제한과 대북 외교 촉구 등에 관한 로비 활동에 참여했으며, 실제로 미국과 북한의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던 이 기간, 미 의회에서는 대북 핵 선제타격 제한 법안과 의회의 승인 없는 대통령의 대북 선제타격 제한 법안 등이 대거 상정됐다.

한편, 미국 내에서 1만2천500 달러 이상의 로비자금을 지출하는 로비스트나 로비업체는 ‘로비공개법(LDA)’에 따라 활동 내역을 분기별로 보고해야 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