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9일 서울에서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양국의 외교적 노력을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는 공약”을 재확인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양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한반도 안보상황과 전시작전권 전환 추진 등 한미동맹 주요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아울러 “한반도 주변지역의 안정 유지를 위해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의 잇따른 단거리 미사일 발사, 일본의 경제보복, 중.러 군용기의 방공식별구역 침범과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 등 최근 안보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양 장관은 “전작권 전환을 위한 조건 충족에 있어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데 주목하고 연말 개최 예정인 연례안보협의회(SCM)을 통해 미래 연합사의 기본운용능력(IOC)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를 기대했다.  

또한 “전작권 전환이 연합군사령부와 한미동맹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한반도와 지역 및 세계 평화와 안정에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민감한 현안인 호르무즈해협 파병, 방위비 분담금,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를 둘러싼 논의결과는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