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신임 국방장관 등을 접견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신임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전시작전권 전환 등에 대해 공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후 2시부터 30분 동안 청와대 본관에서 에스퍼 미국 신임 국방장관을 접견했다”며 “두 사람은 조건을 기초로 한 전작권 전환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점검·보완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고민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에스퍼 국방장관이 안보 분야 최고 전문가로 트럼프 대통평의 신임이 두텁다고 들었다”면서 “한미동맹이 점점 공고해지고 있는 만큼 북미 간 비핵화협상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퍼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판문점 회동은 역사적 감동적 사건으로 양국 간 대화가 지속될 수 있다는 여지를 만들어줬다”며 “북미 대화가 조기에 재개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북미)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되기를 바란다는 점을 두 분께서 얘기를 나눴다”고 확인했다.

이 관계자는 “실제로는 방위비 분담금에 대해서 기사에 언급이 됐었던 숫자라든지 이런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시작됐고 한국이 대폭 인상에 합의했다는 뉘앙스의 글을 트윗에 계속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한미군사보호협정(GSOMIA) 관련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얘기가 있었다”면서도 “이게(GSOMIA) 연장되어야 한다 혹은 등등의 그런 구체적인 이야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최근 북한의 발사체와 호르무즈 해협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확인했다.

▲ 에스퍼 장관 청와대 예방에는 해리 해리스 주한대사, 로버트 에이브람스 주한미군사령관, 랜달 슈라이버 국방부 인도태평양안보 차관보, 브라이언 펜톤 국방장관 선임군사보좌관 등이 동행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에스퍼 장관은 이날 오전 정경두 국방장관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잇달아 만난 뒤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했으며,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 해리 해리스 주한대사, 로버트 에이브람스 주한미군사령관, 랜달 슈라이버 국방부 인도태평양안보 차관보, 브라이언 펜톤 국방장관 선임군사보좌관 등이 동행했다.

우리측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고민정 대변인, 김현종 국방개혁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