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현상은 우연이 아니라 현 정권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계획적으로 고취하고 있는 ‘관제(官製) 헤이트’의 산물이라는 점이다.”

재일 <조선신보>는 9일 ‘표현의 자유와 관제 헤이트’라는 논평에서 최근 일본에서 열린 ‘표현의 부자유전-그후’(表現의 不自由展-그後) 전시회가 당초 예정하던 75일간은 고사하고 개막 3일 만에 중지된 것과 관련 “현실은 일본사회가 파쇼화 되어가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면서 이같이 규정했다.

‘표현의 부자유전-그후’ 기획전에 전시된 작품은 ‘위안부’문제, 천황과 전쟁, 식민지지배, 헌법9조, 정권비판 등.

신문은 “이들은 공공문화시설에서 최근에 금기시된 테마를 다룬 것으로 하여 권력과 보수세력에 의해 전시 기회를 박탈당했던 작품들이었다”면서 “그런데 갑자기 중지된 결정적 요인은 남측에서 제작한 ‘평화소녀상’이었다”고 알렸다.

개막 첫날부터 실행위원회 사무국이 맹렬한 협박과 압력에 시달렸으며, 이틀째부터는 일본 정부 고위당국자들과 정치가들이 일제히 비난을 퍼부었다.

특히 “‘난징대학살’도 ‘위안부’도 부정하는 가와무라 다카시 나고야 시장이 ‘평화소녀상’ 전시가 ‘일본국민의 마음을 짓밟는 짓’이라고 떠들며 전시회를 중지하라고 지사를 압박하고 ‘휘발유를 회장에 뿌리겠다’는 것과 같은 집중적인 협박을 견디지 못해 전시회는 중지되고 말았다”고 신문은 강조했다.

신문은 “괴이한 ‘반조선, 혐한’ 정권이라고 불러야 할 극우정권하의 일본에서만 볼 수 있는 얄궂은 일이 또 발생했다”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