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7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8.15민족통일대회·평화손잡기 추진위원회는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15일 오후 광화문광장 일원에서 '자주와 평화를 위한 8.15민족통일대회·편화손잡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일본의 식민지배 사죄·배상 거부와 경제침략에 맞선 폭염속 촛불이 전국으로 번지는 가운데 광복 74주년을 맞아 '자주와 평화를 위한 8.15민족통일대회'가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최소 2만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8.15민족통일대회를 마친 후에는 인근 일본대사관 앞 아베규탄 항의행동과 미국대사관 주변 평화손잡기가 이어진다.  

6.15남측위원회와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여성민우회 등 전국 700여개 각계 각층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자주와 평화를 위한 8.15민족통일대회·평화손잡기 추진위원회'(8.15추진위)는 7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15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광화문광장 일원에서 '자주와 평화를 위한 8.15민족통일대회·평화손잡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회 후에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아베규탄 전국집중 촛불문화제가 열리는 광화문광장으로 다시 모여 범국민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촛불에 합류할 예정이다.

8.15추진위는 미국대사관 평화손잡기에 앞서 북미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기대하면서 우리 국민의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해리 해리슨 주한 미국대사와 시민사회대표단의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8.15추진위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아베정권이 경제침략을 중단하고 재무장 대신 식민지배 사죄 배상의 길로 나아갈 때까지 국민과 함께 손잡고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오늘 일본의 경제침략, 재무장과 같은 어떤 도전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찾아온 분단체제 해체의 기회를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 번영, 통일의 동력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남북 경제협력과 평화경제'와 관련해서는 "그러려면, 우선 교착상태를 벗어나고 있지 못한 북미대화를 재개하고, 지체되고 있는 남북관계를 하루빨리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북미실무협의 재개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한미군사연습과 무기증강은 적대관계의 유지를 상징한다는 점, 군사연습중단이 북미대화 성립의 전제가 되었다는 점에서 중단되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8.15추진위는 "그 어떤 강대국도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일 수 없고 남북관계 또한 당사자인 남과 북의 힘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하면서 "광복 74주년의 시대정신이자 우리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인 '자주와 평화'를 위해 함께 손잡"을 것을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인 이창복 8.15추진위 상임대표는 이날 여는말에서 "우리에게 8.15가 진정한 광복이 되려면 한반도의 자주적 평화 통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베정권은 수출규제로 경제적 도전을 하고 있으며 미국은 비자제재 절차를 밟는 등 우리를 조여오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8.15의 진정한 의미를 새기고 뜻깊게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수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상임대표는 "최근 아베정권의 경제침략과 미국의 비자제한조치를 보면서 새삼 8.15를 맞아 우리 민족이 겪고 있는 고통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면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들의 활동이 정의를 세우고 역사의 문제를 바로잡는, 그래서 후대 세대에게 정의로운 한반도와 동북아시아를 물려주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적극 참가하겠다"고 말했다.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은 "전범을 뿌리로 둔 아베 정권이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한국 사법부의 판결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고 그것을 경제도발로 끌고간 것은 전범국가가 피해국가에 다시 가해를 하는, 적반하장이라는 말로도 설명할 수 없는 만행"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동북아시아 신국제질서를 제대로 형성하는데 있어서 민족의 주권과 평화에 대한 대원칙은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가치"라고 하면서 "아베 정권의 도발에 대한 가장 강력한 대응은 바로 한반도 평화과정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상규 민중당 상임대표는 "일본의 경제침략은 우리 민족의 자주성을 일깨워주는 새로운 기회가 되었다"며 "안보를 이유로 경제침략을 자행하는 일본에게 우리 군사정보를 넘겨주는 것은 구한말에 우리 주권을 일본에 팔아넘긴 것과 똑같은 이적행위와 같다"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의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조성우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는 8.15추진위가 해리 해리슨 주한 미국대사와의 면담을 위해 여러 실무적 절차를 밟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유엔총회 시기에 맞춰 '유엔시민평화단'으로 방미했던 조성우 대표는 "오는 9월 유엔총회 시민평화단 파견에 앞서 미국 대사를 만나 여러 이야기를 전하고 9월 하순께에는 한반도 평화관련 국제회의를 하려는 일정이 있다"고 소개하고 전날 외교부를 통해 발표된 방북경력자에 대한 미국 비자제한 조치로 인해 시민평화단의 방미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조 대표는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근본요인은 미국의 오래된, 집요하고 강력한 대북 적대정책, 봉쇄와 압박에 있다. 따라서 평화로 가는 요체는 북미관계의 정상화, 즉 나라와 민족에 대한 올바른 대접과 대화, 이런 것"이라며, "미국 대사를 만나서는 비자제한 조치 등 작금의 행태에 대해 엄중 항의할 작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대화하자면서 몽둥이 들이대는 격인 합동군사훈련은 마땅히 중단되어야 하며, 남북 협력사업에 미국이 간섭해서도 안된다.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는 물론 철도·도로연결은 바로 시작해야 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민족이 함께 가야 할 길에 미국이 추호라도 방해해서는 안된다는 뜻을 전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 자주와 평화를 위한 8.15민족통일대회·평화손잡기 홍보물. [사진제공-8.15추진위]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