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으로 촉발된 한일 관계 악화일로에서, 일본 관료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망언을 쏟아내자, 외교부는 “무책임하다”라고 꼬집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상대국 국가원수에 대한 일국의 책임 있는 정부 고위 인사의 언급으로는 국제예양과 상식에 전혀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특히 한일 관계를 관리해나가야 하는 고위 외교 당국자의 발언으로서는 무책임하기까지 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깊은 유감을 표하고자 하며 강력히 항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5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 제외 결정에 대해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하자 “과잉 주장은 전혀 맞지 않는다”고 폄훼했다.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외무성 부대신은 일본 BS후지 프로그램에 출연해 “도둑이 뻔뻔하게 군다는 품위없는 말을 쓰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라고 망언을 일삼은 데 이어, “문 대통령의 일본에 대응한 연설은 일본을 가해자라든지, 적반하장이라든지 하며 지극히 품위가 없었다”고 트윗을 날리기도 했다.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전시됐다 철거된 ‘평화의 소녀상’ 문제와 관련해, 김인철 대변인은 ‘보편적 여성인권’이라는 표현으로 일본 정부를 질타했다.

“위안부 문제는 아시다시피 보편적 여성인권 문제”이며 “(‘평화의 소녀상’ 전시철거는) 피해자들의 상처치유와 명예회복에 반하는 행위로 매우 유감스러울 수밖에 없는 사안”이므로, “이 문제에 대해서는 그 누가 됐건 일본 측에서 국제 보편 기준에 따라서 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역사를 직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