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6일 새벽 황해남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합참)은 “우리 군은 오늘 05:24경, 05:36경 북한이 황해남도 과일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포착하였다”며, “고도는 약 37km, 비행거리는 약 450km, 최대 비행속도는 마하 6.9 이상”이라고 알렸다.

합참은 “한미 정보당국은 이번 단거리 미사일을 지난 7월 25일에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특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정확한 제원은 정밀 분석 중”이며, “현재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달 25일과 31일 함경남도 원산, 지난 2일 함경남도 영흥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 앞서 세 차례의 발사가 동해안에서 실시된 것과 달리, 이번에는 북한 남서부 쪽에서 실시됐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오늘 오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방부장관,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하는 관계부처장관회의가 오전 7시 30분부터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개최된다”고 알렸다.

북한의 이날 발사는 전날(5일) 한.미가 ‘전작권 전환 검증’을 위한 후반기 연합군사연습을 시작한 것과 관련 있다.   

6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담화를 통해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남조선 당국이 끝끝내 우리를 겨냥한 합동군사연습을 벌려놓았다”며 “6.12조미공동성명과 판문점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이며 공공연한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한.미는 나흘 간의 예비연습을 거친 후 11일부터 2주간 본 연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추가2, 09:1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