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비공개회의를 소집해 북의 발사체 발사를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국가의 자위권을 농락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2일 담화를 발표해 유엔 안보리가 지난 1일 영국, 프랑스, 독일 주도로 북의 '무장현대화 조치'를 안보리 결의위반으로 걸고드는 비공개회의를 열었다며, 먼저 "우리는 유엔이 자기의 구미에 따라 불법무도하게 조작해낸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조선 '결의'들을 언제 한번 인정해 본 적도 없으며 앞으로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변인은 "당사국이 인정도 하지 않는 이런 '결의'를 조작해내고 주권국가의 자주권에 속하는 문제를 감히 탁우(위)에 올려놓고 이러쿵 저러쿵 입방아질을 해대는 것 자체가 우리에 대한 모독이고 무시이며 엄중한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 어떤 발사체든 지구 중력에 의하여 직선이 아니라 탄도곡선을 그리는 것은 지극히 자명한 이치"라며,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발사체의 사거리를 문제삼은 것도 아니고 탄도기술을 이용한 발사 그 자체를 문제시하려 접어드는 것은 결국 우리더러 자위권을 완전히 포기하라는 것이나 같다"며 탄도미사일 발사를 문제시하는 데 대해서도 불합리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나아가 "우리는 그 어떤 나라와도 미사일을 비롯한 발사체들의 사거리를 제한할 데 대한 합의를 맺은 것도 없으며 이와 관련한 국제법에도 구속되어있지 않다"고 말해 단거리 탄도미사일은 괜찮고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은 합의 위반이라는 일부 주장도 정면으로 맞받았다.

대변인은 "우리가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케트 시험발사를 중지하기로 한 것은 대화 상대방에 대한 선의이고 배려이지 생억지에 불과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조선 '결의'들을 인정하고 준수하려는 행동의 일환은 결코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더불어 북이 이미 20개월 이상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케트 시험발사를 중지하는 최대의 인내심을 발휘하는 가운데 유엔안보리가 한국에서 벌어지는 '전쟁연습과 첨단 공격무기증강'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북의 상용무기개발조치만 시비하는 것은 북의 '자주권과 자위권을 농락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